1. 기업 파산과 같은 ‘위험’을 사고팔 수 있도록 설계한 파생금융상품으로, 우리말로 ‘신용부도스와프’라고 한다. 최근 JP모건이 6주 만에 20억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손실을 낸 원인이기도 한 이 금융상품은?

①ABS ②CDS ③PEF ④MMDA



2. 자회사 주식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보유하고 계열사를 지배하는 회사를 가리킨다. 우리나라에선 외환위기 이후 대기업의 지배구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이 도입된 이 방식은?

①주식회사 ②유한회사 ③지주회사 ④합자회사



3. 삼성전자, 롯데칠성음료 등과 같이 주가가 주당 100만원이 넘는 주식을 통상적으로 이것이라고 부른다. 국내 증시에 상장된 여러 업체 가운데 이것의 개수는 손에 꼽을 정도다. ‘초우량 주식’으로 통하는 이것은?

①테마주 ②황제주 ③황금주 ④우선주



4. 정당이 나라에서 주는 대규모 국고보조금과 국회 운영상에서의 일정한 발언권, 협상권 등을 보장받는 ‘원내교섭단체’로 인정받으려면 일정 의석 수를 확보해야만 한다. 현행 국회법에서 이 기준은 몇 석일까?

①3 ②5 ③10 ④20



5. 경제 성장에도 불구하고 물가가 크게 오르지 않는 안정적 호황 상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영국 전래동화에서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적당한 온도의 수프를 먹고 기뻐한 소녀의 이름에서 따온 이 단어는?

①버블 세븐 ②갈라파고스 ③처머니 ④골디락스



6.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페이스북이 최근 스마트폰용 ‘사진 공유 애플리케이션’으로 유명한 이 회사를 10억달러에 인수했다. 2010년 미국에서 창업한 이 소프트웨어 업체는 어디일까?

①플리커 ②인스타그램 ③푸딩 ④넷플릭스



7. 우리말로는 ‘탈동조화’라고 한다. 국가와 국가, 또는 한 국가와 세계의 경기가 같은 흐름을 보이지 않고 독자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현상을 가리키는 이 말은?

①디커플링 ②리커플링 ③레버리징 ④리파이낸싱



8. 상장법인의 주식을 ___ 이상 보유하게 된 사람은 5일 내에 이를 관련 기관에 보고하도록 한 제도를 ‘___ 룰’이라고 한다. 빈칸에 들어갈 말은?

①3% ②5% ③10주 ④100주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339호 퀴즈 정답: 1-① 2-③ 3-④ 4-② 5-② 6-③ 7-① 8-①
▶ 337호 당첨자: 송영관 김주민 우문수 김혜정 김경민

후원 :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