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부 저축은행이 부실화된 원인으로 대규모 부동산 개발사업에 ‘이 방식’으로 무리하게 대출한 것이 지목된다. 담보보다는 해당 사업의 미래 수익성을 평가해 대출해주는 것으로, 고위험 고수익이 특징인 이것은?

①프로젝트 파이낸싱 ②머니마켓펀드 ③특수인수목적회사 ④서브프라임 모기지



2. 이번 저축은행 사태에서 보듯 금융기관이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될 때는 예금보험공사가 예금과 원리금을 대신 지급해준다. 그러나 1인당 한 금융사에서 보호받을 수 있는 한도가 있는데, 현재는 얼마일까?

①2000만원 ②3000만원 ③5000만원 ④7000만원



3. 예금자보호한도 이상 예금자 외에 이들 저축은행이 발행한 ‘이것’에 투자한 사람도 불안에 떨고 있다. 발행기관의 파산 시 다른 채권자 부채부터 갚은 뒤 마지막에 청산하는 채권으로, 금리는 높지만 위험한 이것은?

①신용부도스와프 ②신주인수권부사채 ③복리채 ④후순위채



4. 유럽연합의 단일화폐인 ‘유로’를 국가통화로 도입해 사용하는 나라를 ‘유로 존’이라고 한다. 현재 유로 존으로 묶여 있는 나라는 총 몇 개일까?

①15개 ②17개 ③19개 ④21개



5. 매년 5월 초 미국 네브래스카주의 중소도시 오마하에서 주주총회를 여는 투자회사 벅셔해서웨이는 ‘오마하의 현인’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이 사람이 회장이다. “부유층에게서 세금을 더 걷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대표적 인물인 이 사람은?

①짐 로저스 ②워런 버핏 ③루퍼트 머독 ④누리엘 루비니



6. 건물이나 각종 시설물 같은 고정자산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낡고 마모되는 등 경제적 가치가 점차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회계 업무를 볼 때 이런 가치 감소분을 구분해 평가하는데, 무엇일까?

①복식부기 ②단식부기 ③감가상각 ④외부감사



7. 일상생활에서 길이, 넓이, 무게 등을 표시할 때 많이 쓰는 단위들을 계량법에 맞는 ‘법정계량단위’로 고쳐보았다. 다음 중 틀린 것은?

①1평=약 5.5㎡ ②1자=약 30.3㎝ ③1돈=3.75g ④1근=600g



8. 법정관리를 받고 있는 세계 3위, 일본 국적의 D램 제조업체다. 국내 기업인 SK하이닉스가 한때 인수전 참여를 검토하다 포기했으며 외국 업체가 인수할 것으로 전망되는 이 회사는?

①엘피다 ②마이크론 ③산요 ④난야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338호 퀴즈 정답: 1-③ 2-② 3-③ 4-④ 5-② 6-② 7-① 8-①
▶ 337호 당첨자: 최진영 신희정 이병만 변동숙 이재원

후원 :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