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럽 재정위기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최근 주요 20개국(G20)이 이 국제금융기관에 긴급 구제금융 재원을 확충하기로 합의했다. 한국은 구체적 지원금액을 밝힌 국가 중 세 번째로 많은 150억달러를 지원한다. 어디일까?

①세계은행 ②국제통화기금 ③유럽중앙은행 ④세계무역기구



2. 특정 상품군에 특화해 대부분의 브랜드와 상품을 갖춘 매장을 말한다. 전자제품의 하이마트, 신발의 ABC마트처럼 다양한 제품을 한곳에서 비교하며 살 수 있어 해당 품목에선 다른 유통업체를 압도하는 게 특징인 이것은?

①메가 브랜드 ②카테고리 킬러 ③하이퍼 마켓 ④플래그십 스토어



3. 지난 11일 국회의원 선거에서 원내 과반의석을 확보했던 새누리당이 김형태·문대성 당선자의 탈당으로 과반이 무너졌다. 19대 국회에서 ‘과반 의석’은 ‘몇 석 이상’을 뜻하는가?

①149 ②150 ③151 ④152



4. 주가지수에 영향력이 큰 종목 위주로 펀드에 편입해 수익률이 주가지수를 따라가게 만든 투자상품이다. 각 업종을 대표할 수 있는 일부 종목들에 분산 투자해 주식시장을 ‘복제’하는 형태로 만들어지는 이 펀드는?

①뮤추얼펀드 ②사모펀드 ③주식형펀드 ④인덱스펀드



5. 금융회사가 상품을 판매할 때 소비자에게 약관의 주요 내용, 투자 위험성 등을 충분히 설명하거나 적법한 절차에 따라 동의를 구하지 않은 채 판매하는 것이다. 금융당국의 감시 대상인 이 행위는 무엇인가?

①블라인드 마케팅 ②다이렉트 마케팅 ③꺾기 ④불완전판매



6. 일반 고객으로 가장해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점원의 친절도, 매장 분위기 등을 평가해 개선점을 제안하는 사람이다. 외식뿐만 아니라 금융, 유통 등 다양한 업종에서 활용되고 있는 이것은?

①몰링족 ②옴부즈만 ③미스터리 쇼퍼 ④게리 맨더링



7. 여행객 규모와 생산유발효과가 커서 관광산업의 새 영역으로 주목받는 네 분야를 가리키는 말이다. 기업 회의, 인센티브 관광, 국제 회의, 전시회를 뜻하는 영단어의 첫글자를 각각 딴 이것은?

①MICE ②SIHH ③IBRD ④IFRS



8. 값이 떨어지면 오히려 수요가 줄고, 반대로 가격이 오르면 소비가 증가하는 재화를 뜻한다. 품질 낮은 휘발유 정도를 예로 들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사례를 찾긴 쉽지 않은 이것은?

①기펜재 ②공공재 ③정상재 ④사치재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336호 퀴즈 정답 : 1-① 2-② 3-③ 4-① 5-④ 6-② 7-④ 8-③
▶ 332호 당첨자: 서선희 이종훈 박정현 조민희 권태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