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민간사업자가 직접 시설을 건설해 정부·지방자치단체 등에 기부채납하는 대신 일정 기간 사업을 위탁경영해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이다. 최근 요금 인상을 놓고 논란이 된 서울 지하철 9호선도 이 방식으로 지었다. 무엇일까?

①BTO ②BTL ③IPO ④SPAC



2.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제품을 구경만 하고 실제 구매는 값이 싼 온라인, 홈쇼핑 등을 이용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그루밍(grooming) ②쇼루밍(showrooming) ③크래킹(cracking) ④바잉 파워(buying power)



3.정부가 자본시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기 어려운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을 위한 ‘제3 주식시장’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진입·퇴출 요건과 공시의무 등을 대폭 완화한 이 시장의 이름은 무엇일까?

①코스피 ②코맥스 ③코넥스 ④코스닥



4. 2007년 10월 출시 당시 국내 주식투자자들 사이에서 ‘투자 광풍’을 일으킬 정도로 화제를 모았던 미래에셋의 대표 펀드다. 그러나 부진한 운용실적으로 ‘쪽박 펀드’라는 오명을 아직 벗지 못한 이 상품은?

①인사이트펀드 ②디스커버리펀드 ③바이코리아펀드 ④적립식펀드



5. 무선으로 주파를 송신하는 지상파나 전용 방송회선을 까는 케이블TV와 달리 인터넷망을 통해 방송을 전송하는 서비스다. 2009년 국내 상용서비스 개시 이후 3년4개월 만에 최근 가입자 500만명을 돌파한 이것은?

①PPL ②DMB ③VOD ④IPTV



6. 회사의 한 해 총 배당금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눠 산출하는 지표다. 이 값이 높을수록 회사가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들에게 많이 돌려준다는 것을 의미하는 이 지표는?

①배당수익률 ②배당성향 ③주가수익비율 ④자기자본비율



7. 기존의 전력망에 정보기술(IT) 서비스를 접목해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전력 효율을 높이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을 가리키는 말은?

①하이브리드 ②에코드라이브 ③스마트미터 ④스마트그리드



8. 불법적인 거래가 음성적으로 이뤄지는 ‘암시장’을 가리키는 말이다. 마약, 무기, 문화재, 인신 등이 대표적 사례이며 경제 통계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는 이것은?

①블랙마켓 ②그레이마켓 ③레드오션 ④블루오션


www.sgsgi.com에서 응모하세요.

▶ 335호 퀴즈 정답: 1-② 2-② 3-③ 4-① 5-④ 6-② 7-① 8-②

▶ 334호 당첨자: 조수연 황은석 장재형 황은화 정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