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재미 한국인인 김용 미국 다트머스대학 총장이 최근 세계 3대 국제기구의 하나인 이곳의 총재 후보로 지명됐다. 정식 명칭은 ‘국제부흥개발은행’으로 개발도상국에 장기자금을 대출하고 경제개발계획 수립을 자문하는 등의 지원을 벌여온 이곳은?

①국제통화기금 ②국제연합 ③그린피스 ④세계은행



2. 애플이 최근 17년 만에 처음으로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주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스티브 잡스의 사망 이후 애플의 후임 최고경영자(CEO)가 된 이 사람이 경영 전략을 수정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누구일까?

①팀 쿡 ②제리 양 ③마크 저커버그 ④에릭 슈미츠



3. 최근 라면업체 4곳의 가격 담합이 드러난 것은 4곳 중 한 업체가 거액의 과징금을 물지 않기 위해 담합 사실을 정부에 자진 신고하고 조사에 협조했기 때문이다. 이 업체가 활용한 제도는 무엇일까?

①사이드카 ②리니언시 ③오픈소스 ④카피레프트



4. 사람의 주관적 판단을 배제하고 미리 입력된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매매하는 것으로 주로 선물옵션에서 활용되고 있는 방식은?

①시스템트레이딩 ②캐리트레이드 ③아비트리지 ④수의계약



5. 하나은행이 소속된 하나금융그룹의 회장을 맡아온 이 사람이 최근 퇴임했다. 1971년 한국투자금융을 설립한 뒤 1991년 은행으로 전환, 이후 수차례의 인수·합병(M&A)을 성사시키며 현재의 하나금융을 만든 장본인으로 꼽히는 이 사람은?

①김정태 ②김승유 ③라응찬 ④강만수



6. 대표적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하나로 꼽히는 이 서비스가 지난달 22일 탄생 6년을 맞았다. 수개월 안에 계정 수가 6억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번에 140자까지만 글을 쓸 수 있는 게 특징인 이것은?

①페이스북 ②야후 ③트위터 ④유튜브



7. 주식투자에서 위험을 줄이고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흔히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라는 말로 상징되는 이 용어는?

①홈트레이딩시스템 ②포트폴리오 ③레버리지 ④워크아웃



8. 다음 중 국가나 기업별로 신용등급을 매기는 ‘세계 3대 신용평가사’에 속하지 않는 곳은 어디일까?

①무디스 ②피치 ③모건스탠리 ④스탠더드앤드푸어스


▶ 332호 퀴즈 정답; 1-③ 2-② 3-④ 4-② 5-③ 6-① 7-② 8-③
▶ 331호 당첨자: 권선용 김영주 이재훈 안철우 정현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