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판매상은 차의 상태를 정확히 알고 있지만 소비자는 그렇지 못한 것처럼, 경제행위 과정에서 거래 당사자들이 가진 정보의 양이 서로 다른 경우를 뜻하는 경제용어는?

①정보의 비대칭 ②도덕적 해이 ③역선택 ④카르텔



특정 정당이나 후보에게 유리하게 선거구를 자의적으로 나누는 것이다. 1812년 미국 매사추세츠 주지사가 소속 당에 유리하도록 선거구를 분할한 데서 유래한 말로, 최근 국내에서도 논란이 된 이것은?

①매니페스토 ②옴부즈만 ③마니풀리테 ④게리맨더링



법률이나 규제의 효력이 일정 기간 지나면 자동적으로 사라지도록 하는 제도다. 각종 정책이 시대 흐름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계속 남아 있는 폐단을 줄이기 위해 도입되는 이것은?

①셧다운제 ②일몰제 ③인가제 ④누진제



담합에 가담한 기업이 정부에 자진 신고하면 과징금을 전액 또는 일부 감면해주는 제도다.불공정 행위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지만 고의적으로 악용하는 부작용에 대한 지적도 많아 논란이 된 이 제도는?

①플리바기닝 ②리니언시 ③내부고발 ④오픈프라이머리



금융사나 정부를 사칭해 인터넷이나 전화로 소비자의 인터넷뱅킹, 신용카드, 계좌정보 등을 빼내는 사기수법이다. 최근 정부가 일정액 이상 이체시 일정 시간 이후 인출이 가능하도록 하는 등의 대책을 내놓은 이것은?

①텔레마케팅 ②피싱 ③파밍 ④스캘핑



일명 ‘패스트 패션’. 유니클로, H&M, 자라 등의 브랜드가 대표적인 이것이다. 제조사가 기획, 디자인, 생산·제조, 유통·판매 등 전 과정을 총괄함으로써 트렌드를 즉각 반영하고 가격을 낮춘 것이 특징인 이것은?

①SPA ②ODM ③OEM ④MRO



인터넷 사용자가 본인이 올린 콘텐츠의 파기 또는 삭제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로, 개인정보의 자기통제권을 강화하기 위한 개념이다. 최근 유럽연합(EU)에서 법제화를 추진하고 있는 이것은?

①잊혀질 권리 ②사라질 권리 ③지워질 권리 ④은둔할 권리



국가 간 통상 교섭에서 개방 폭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법률을 개정할 수는 있어도 후퇴하는 쪽으로 되돌릴 수는 없도록 해 무역 자유화를 촉진하는 ‘역진 방지’ 조항을 뜻하는 말은?

①반덤핑 ②세이프가드 ③래칫 ④칙릿

▶ 326호 퀴즈 정답: 1-④ 2-② 3-② 4-① 5-① 6-③ 7-③ 8-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