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근 이 나라에서 발생한 대형 홍수가 산업계와 국제 원자재 시장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전 세계 하드디스크의 절반 이상을 만들며 쌀과 원당의 주요 생산국인 이곳은?

①대만 ②태국 ③싱가포르 ④베트남



2. 세금이 거의 없는 조세회피지역으로 자산운용사들이 역외펀드 등록 지역으로 선호해 온 ‘룩셈부르크’에 설정된 펀드다. 한국에서 보면 역외펀드의 한 종류인 이것은?

①딤섬 펀드 ②뮤추얼 펀드 ③헤지 펀드 ④시카브 펀드



3.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길어야 한두 달 정도의 짧은 기간에만 여는 매장을 말한다. 웹페이지 창처럼 갑자기 떴다가 사라진다고 해서 붙은 이름인 이것은?

①플래그십 스토어 ②팝업 스토어 ③안테나 숍 ④파일럿 숍



4. 회사 외부에서 경영권을 빼앗으려는 움직임이 있을 때 기존 주주에게 시가보다 훨씬 싼 가격에 지분을 살 수 있도록 미리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다. 기업의 대표적 경영권 방어수단 중 하나인 이것은?

①포이즌 필 ②그린 메일 ③기업공개 ④황금낙하산



5. ‘점령하다’는 뜻의 영어 단어로, 최근 미국 월스트리트에서 시작된 반(反) 금융자본 시위를 상징하는 단어다. 세계 각국으로 번진 집회에서도 공통적으로 쓰이고 있는 이 단어는?

①Seize ②Acquire ③Occupy ④Capture



6. 자유무역 관련 대표적 이론인 ‘비교우위론’을 만들어낸 영국의 경제학자다. 1772년 런던에서 태어났으며 고전경제학의 이론체계를 완성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는 이 사람은?

①데이비드 리카도 ②애덤 스미스 ③카를 마르크스 ④존 스튜어트 밀



7. 다음 중 기업이 공식 발표한 경영 실적이 시장의 예상치를 훨씬 밑돌 정도로 좋지 않은 경우에 쓰는 말은?

①어닝 서프라이즈 ②어닝 쇼크 ③애그플레이션 ④스태그플레이션



8. 차체 뒤쪽에 위로 잡아당겨 끌어올리는 트렁크 문이 달려 있는 차를 말한다. 객실과 트렁크의 구분이 없어 트렁크 문을 열면 객실 뒷좌석과 바로 연결되는 이것은?

①해치백 ②하이브리드카 ③왜건 ④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