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계 필름 시장을 장악했던 131년 역사의 이 회사가 최근 주가 폭락 등으로 위기를 맞고 있다. 디지털 카메라의 등장에 게을리 대처한 점이 그 원인으로 지목받는 이 회사는?

①캐논 ②코닥 ③소니 ④올림푸스



2. 증시에 영향을 주는 큰 이슈에 투자자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상승세를 타는 종목들을 말한다. 대부분 회사의 실제 가치와는 관계가 없어 ‘작전세력’ 개입 논란도 끊이지 않는 이것은?

①우량주 ②우선주 ③테마주 ④실권주



3. 회사가 사외 금융회사에 매년 일정액을 적립하고 근로자가 회사를 떠날 때 연금 또는 일시금을 지급받는 제도는?

①퇴직연금 ②개인연금 ③국민연금 ④연기금



4. 경영권 방어에 협조적인 우호주주를 뜻한다. 적대적 인수·합병에 휘말린 기업이 원치 않는 상대의 지배를 피하기 위해 우호적 매수자인 이들을 찾는 전략을 쓸 수도 있다. 누구일까?

①흑기사 ②백기사 ③스캘퍼 ④머천다이저



5. 최근 고물가가 지속되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국이 경기 침체에 빠져들면서 ‘이것’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경기 불황 속에서 물가 상승이 발생하는 것을 뜻하는 이 말은?

①스태그플레이션 ②인플레이션 ③애그플레이션 ④디플레이션



6. 주택을 담보로 맡기는 대신 사망 전까지 그 집에 거주하면서 노후자금을 연금 형태로 지급받는 금융상품이다. 사망 후 금융회사가 주택을 처분, 그동안의 대출금과 이자를 상환하는 방식의 이 상품은?

①모기지 ②역모기지 ③청약예금 ④청약부금



7. 증권거래법에 따라 특정 기업의 지분을 일정 비율 이상 신규로 취득할 경우 그 사실을 관련 기관에 보고해야 한다. 현행 규정상 기준은 몇 %일까?

①2% ②3% ③5% ④10%



8. 기업이 이익을 내 회사 내부에 쌓아온 이익잉여금의 일부를 회사 주식을 소유한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돈을 가리키는 말은?

①상여금 ②배당금 ③충당금 ④가지급금


▶ 311호 퀴즈 정답: 1-④ 2-② 3-② 4-③ 5-③ 6-① 7-③ 8-①

▶ 130호 당첨자: 함경림, 이시은, 안현지, 박지수, 권예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