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 나라에서 42년간 절대 권력으로 군림했던 국가원수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이 붕괴를 맞았다. 국내 건설업체들이 현지에 진출해 여러 사업을 벌이고 있기도 한 이 국가는?

①이집트 ②리비아 ③시리아 ④튀니지



2. 누군가 사망해 그의 재산이 타인에게 무상으로 이전될 때 물리는 세금이다. 부의 집중을 막기 위해 꼭 필요하다는 주장과,세율이 과중하고 가업 승계 등에 걸림돌이 된다는 비판이 동시에 제기되는 이 세금은?

①증여세 ②상속세 ③양도소득세 ④토빈세



3. 대형 신용평가기관이 국가나 기업 등에 매기는 신용등급은 세계 금융시장에 막대한 파급력을 발휘한다. 다음 중 세계 3대 신용평가기관에 속하지 않는 곳은?

①무디스 ②S&P ③피치 ④딜로이트



4. 국제적인 무역 · 금융 거래에서 주로 통용되는 통화를 뜻하는 말이다. 수십년간 미국 달러화가 이것의 역할을 수행해왔는데,최근 달러가치 하락에 따라 반론이 제기되는 일이 많아졌다. 무엇일까?

①통화바스켓 ②통화스와프 ③기축통화 ④단일통화



5. 돈을 빌려줄 때 적용하는 이자율에는 법적으로 상한선이 정해져 있어 이를 넘기면 불법이다. 현재 국내 법정 이자 상한선은 연 몇 %일까?

①39% ②59% ③79% ④99%



6. 범죄인과 특정 관계에 있는 사람에게 연대책임을 물어 벌하는 제도다. 조선시대 죄인의 가족에게도 형을 집행했던 것이 대표적 사례로,현대사회에선 법으로 금지된 이것은?

①연좌제 ②마녀사냥 ③일사부재리 ④주홍글씨



7. 누리엘 루비니 미국 뉴욕대 교수처럼 세계 경제에 대해 비관적 전망을 내놓는 사람들에게 이런 별명이 붙는다. '파멸'이라는 의미를 담은 이 말은?

①아나키스트 ②룰즈섹 ③모피아 ④닥터둠



8. 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이 나라를 방문해 4조원대 '수르길 가스전' 개발사업에 합의했다. 중앙아시아에 속해 있으며 수도는 타슈켄트인 이 국가는?

①우즈베키스탄 ②몽골 ③카자흐스탄 ④키르기스스탄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당첨되신 분들에게는 제과상품권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 306호퀴즈정답; 1-③ 2-① 3-② 4-② 5-① 6-② 7-① 8-④

⊙ 305호당첨자: 송찬호,손정엽,탁성오,김경태,홍재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