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외국인에 대한 혐오증을 가리키는 말로,최근 노르웨이에서 발생한 테러의 원인 또한 이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무엇일까?

①테일러리즘

②호모포비아

③톨레랑스

④제노포비아



2. 건전한 시장경쟁을 방해하는 독점이나 불공정거래행위 등을 감시하고 규제하는 기관으로,현재 이 조직의 수장은 김동수 씨다. 어디일까?

①공정거래위원회

②한국소비자원

③금융감독원

④한국거래소



3. 기업이 당기순이익에서 배당금 형태로 현금을 주주에게 지급한 금액의 비율을 말한다. 외국인투자자가 대주주인 외환 · 제일은행의 이것이 지나치게 높다는 논란이 있다. 무엇일까?

①배당수익률

②배당성향

③주가수익비율

④자기자본비율



4. 예금 · 대출을 주로 취급하는 기존 은행과 달리,주식 · 채권 등을 발행 · 인수하고 인수 · 합병 자문과 같은 기업금융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금융회사를 가리키는 이것은?

①상업은행

②투자은행

③특수은행

④저축은행



5. 보유량에 관계없이 단 1주만 갖고 있어도 적대적 인수 · 합병 등 특정한 주주총회 안건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주식을 가리키는 말은?

①그린메일

②포이즌필

③황금주

④황금낙하산



6. 기업이 특정 업무를 직접 처리하는 것보다 남에게 맡기는 것이 효율이 높을 경우,이를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방식을 뜻하는 말은?

①인소싱

②아웃소싱

③글로벌소싱

④코소싱



7. 회사가 영업활동을 중단하고 보유자산을 모두 처분한다고 가정할 때 채권자,주주 등 이해관계자에게 나눠줄 수 있는 돈이 얼마인지를 계산한 것은?

①청산가치

②존속가치

③내재가치

④순자산가치



8. 최근 애플의 사례처럼 공식 발표된 기업 실적이 시장의 예상치를 뛰어넘어 훨씬 좋을 경우를 가리키는 용어는?

①어닝서프라이즈 ②어닝시즌 ③어닝쇼크 ④프리어닝시즌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당첨되신 분들에게는 제과상품권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302호 당첨자: 권경민 김순복 이청훈 황성규 임정옥

▶ 303호 퀴즈정답: 1-① 2-④ 3-② 4-① 5-② 6-④ 7-② 8-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