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근 몇몇 저축은행 사례에서 보듯,은행에서 발생하는 예금 대량 인출사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은행 입장에서는 예금자들에게 돌려줄 돈이 바닥날 수 있어 큰 위험으로 꼽히는 이 현상은?

①뱅크 런

②펀드 런

③치킨 게임

④제로섬 게임



2. 세 가지 파생금융상품의 만기가 겹치는 날을 '트리플 위칭 데이'라고 부른다. 마치 세 명의 마녀(witch)에게 혼을 빼앗긴 것처럼 주가가 유동치는 경우가 많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해당하는 세 금융상품이 아닌 것은?

①주가지수선물

②주가지수옵션

③외국환선물

④개별주식옵션



3. 바퀴 4개가 달린 경주용 자동차를 대상으로 한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차 경주대회로 1950년 시작됐다. 한국에선 작년 10월 전남 영암에서 이 대회가 열렸지만 수익성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이 대회는?

①르망24

②WWF

③K-1

④포뮬러1



4. 특정 품목의 수입이 급증해 자국 업체에 심각한 피해가 우려될 때 각 국가가 취하는 '긴급수입제한조치'를 뜻한다. 현재의 무역체제 하에서도 일정한 조건을 내걸고 제한적으로 이를 인정해주고 있다. 무엇일까?

①비관세화

②덤핑

③집단소송

④세이프가드


5. 선물가격에서 현물가격을 뺀 값을 뜻하는 금융용어다. 이 값이 양(+)이냐 음(-)이냐에 따라 향후 시세 흐름을 내다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무엇일까?

①베이시스

②콘탱고

③백워데이션

④포지션



6. 유럽연합(EU)에는 현재 27개 회원국이 가입돼 있다. 그러나 가입을 원하는데도 여러 이유로 아직 회원이 되지 못한 나라도 있다. 다음 중 EU 회원국이 아닌 곳은?

①몰타

②터키

③벨기에

④핀란드



7. 건물이나 각종 시설물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낡고 마모되는 등 여러가지 이유로 경제적 가치가 점차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회계 업무를 볼 때는 이런 고정자산의 가치 감소분을 구분해 평가하게 되는데,이런 절차를 무엇이라고 할까?

①유상증자

②단식부기

③감자

④감가상각



8. "세금에 의해 인플레이션이 유발된다"는 주장에서 유래된 말이다.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간접세가 인상되면 그만큼 물가가 상승하는데 이로 인해 인플레이션 기대심리가 높아지면 물가 상승에 불이 붙게 된다는 것이다. 무엇일까?

①디플레이션

②택스플레이션

③애그플레이션

④에코플레이션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당첨되신 분들에게는 제과상품권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 296호 퀴즈 당첨자: 임정옥 조문균 오준석

▶ 297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1-③ 2-④ 3-④ 4-① 5-① 6-② 7-② 8-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