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득에 비해 무리한 대출을 받아 집을 산 탓에,원리금을 갚느라 다른 곳에 쓸 돈이 없어 허덕이는 이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우리나라에 적어도 100만가구 이상으로 추산된다. 누구일까?

①워킹푸어

②하우스푸어

③모기지론

④홈리스



2. 한 나라 경제가 보유한 노동 자본 기술 등의 생산요소를 모두 활용하면서도 물가 상승의 부작용 없이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성장률을 뜻한다. 현재 한국의 이것은 4% 초반대다. 무엇일까?

①실질성장률

②잠재성장률

③총요소생산성

④한계효용



3. 기업 임직원이나 관련자들이 직무를 수행하다가 알게 된 미공개 정보를 활용해 주식을 거래하는 일이다. 이들에게서 정보를 전해듣고 투자한 경우에도 똑같은 행위로 간주된다. 대부분의 금융 선진국에서 형사처벌 대상인 이것은?

①분식회계

②카르텔

③부당내부거래

④내부자거래



4. 특정 업체 제품만을 파는 것이 아니라 여러 상표의 제품을 한곳에 모아 판매하는 가게로 '편집매장'이라고도 불린다. 소비자 입장에선 여러 브랜드를 비교해 살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현재는 백화점 등에서도 보편화된 이것은?

①멀티숍

②플래그십스토어

③SSM

④프랜차이즈



5. 구글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각 버전마다 디저트 이름을 딴 애칭을 붙이기로 유명하다. 이것은 최신급에 속하는 2.3 버전으로,최근 스마트폰 '갤럭시S'가 이것으로 운영체제 업데이트 서비스를 시작했다. 무엇일까?

①허니콤

②프로요

③진저브레드

④이클레어



6. 한국은행에서 통화 관련 정책을 결정할 때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합의체 의사결정기구다. 한국은행이 다른 은행에 돈을 빌려줄 때 적용하는 '기준금리'를 결정함으로써 시장 통화량을 조절하는 이곳은?

①금융감독원

②금융지주회사

③금융통화위원회

④금융위원회



7. 경기가 회복 국면에서 일시적 침체에 빠지는 현상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경제지표가 일부 부정적으로 나왔더라도 추세적으로 봤을 때 경제 상황이 긍정적이라는 취지로 사용하는 이 말은?

①소프트파워

②소프트랜딩

③소프트패치

④소프트뱅크



8. 태양광 산업의 각종 제품을 생산하는 핵심 소재로,규소에서 추출해낸다.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역할을 한다. 최근 국내 업체들이 잇달아 생산에 뛰어들어 공급 과잉 우려가 나오기도 하는 이 신소재는?

①폴리실리콘

②란탄

③지르코늄

④보크사이트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당첨되신 분들에게는 제과상품권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 294호 퀴즈 당첨자: 구석영 주영혜 백제정

▶ 295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1-② 2-① 3-② 4-③ 5-① 6-④ 7-④ 8-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