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 세계적으로 월 평균 1억7000만명이 이용하는 인터넷 기반의 무료통화 서비스이자,이 서비스를 운영하는 업체명이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가 85억달러라는 거액을 주고 인수하기로 한 이것은?

①다이얼패드

②스카이프

③이베이

④카카오톡



2. '현대 경영의 창시자'라고 불리는 미국 경영학자로,고도의 산업사회에서 기업의 본질과 경영관리 방법을 설명한 사람으로 꼽힌다. 책 '경제인의 종말' '산업인의 미래' '새로운 사회' 등을 쓴 이 사람은?

①피터 드러커

②앨빈 토플러

③잭 웰치

④마이클 포터



3. 한국이 자체 기술로 개발한 첫 초음속 비행기로 '골든 이글'이란 별칭으로도 불린다. 올 들어 인도네시아 수출에 성공한 데 이어 다른 나라로의 수출도 적극 추진되고 있는 이 기종은?

①B-747

②K-7

③F-16

④T-50



4. 최근 미국군에 의해 사살된 오사마 빈 라덴이 조직한 국제 테러단체다. 자산 동결 조치 등 미국과 동맹국들의 재정 압박에도 불구하고 아프가니스탄 인근에서 마약 밀매 등에 개입,50억달러 이상의 탄탄한 자금력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 이 단체는?

①탈레반

②지하드

③알 카에다

④알 자지라



5. 은행이 일정 자산 이상을 보유한 부유층을 상대로 자산을 종합 관리해주는 고객 서비스를 가리킨다. 전담 직원이 예금 주식 부동산 등을 일 대 일로 관리해줄 뿐 아니라 각종 생활편의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이것은?

①골드 뱅킹

②프라이빗 뱅킹

③방카슈랑스

④랩 어카운트



6. 빚을 진 국가나 회사 등이 원리금이나 이자를 갚을 능력을 상실해 부도에 이르는 상황을 뜻하는 말로,우리말로는 '채무 불이행'이라고 한다. 경제위기 여파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유럽 국가나 기업들을 놓고 이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최근에도 끊이지 않는다. 이것은?

①모라토리엄

②디폴트

③리셋

④레임덕



7. 중국 중산층 이상 가정에서 '황제'처럼 극성스런 보살핌을 받으며 자라는 외동아이를 가리키는 말이다. 1가구 1자녀를 원칙으로 한 중국 특유의 산아제한 정책과 극심한 빈부격차를 배경으로 생겨난 이 집단은?

①헤이하이쯔

②샤오황디

③쉐한궁

④만만디



8. 전화 초고속인터넷 이동통신 등 여러 가지 통신 서비스를 묶어 싸게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유 · 무선과 방송 · 통신의 경계가 사라지는 시장 추세를 반영한 것이자,소비자에게는 간접적인 요금 할인 수단으로도 활용되는 이것은?

①미끼상품

②파생상품

③결합상품

④재판매상품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당첨되신 분들에게는 제과상품권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 291호 퀴즈 당첨자: 홍대원 김연숙 권예혁

▶ 292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1-② 2-④ 3-① 4-③ 5-② 6-③ 7-④ 8-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