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식을 2~3분 단위로 짧게 보유했다 파는 것을 하루에 수십~수백 번 반복해 차익을 얻는 초단타 매매자를 말한다. 최근 이 사람들 일부가 주식워런트증권(ELW)을 거래하면서 불법 행위를 저질러 구속됐다. 누구일까?

①헤저(hedger) ②스캘퍼(scalper) ③위험회피자(risk averter) ④재정거래자(arbitrager)



2. 회사가 사외 금융기관에 매년 일정액을 적립하고 근로자가 회사를 떠날 때 연금 또는 일시금을 지급받게 되는 제도는?

①퇴직연금 ②개인연금 ③국민연금 ④연기금



3. 흑백 격자무늬의 2차원 바코드로 사진 동영상 웹주소 지도 등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다. 1994년 처음 개발됐지만 스마트폰이 급속도로 확산된 최근 마케팅과 정보 전달 수단으로 각광을 받는 이것은?

①유니코드 ②QR코드 ③스마트태그 ④홀로그램



4. 지상파 방송 시청은 물론 인터넷과 연결돼 다시보기(VOD) 게임 영상통화 등 컴퓨터 기능까지 가능한 TV다. 최근 국내 전자업체들이 본격적으로 마케팅에 나선 이 제품은?

①DMB ②3D TV ③IPTV ④스마트TV



5. 홍콩에서 발행되는 위안화 표시 채권이다. 발행 조건에 대한 규제가 상대적으로 덜하고 위안화 절상에 따른 환차익이 부각돼 투자 수단으로 주목받는 이것은?

①팬더본드 ②링깃본드 ③딤섬본드 ④카터본드



6. 자원부국이 자원 수출에 따른 외국 자본 유입으로 일시적 호황을 누리지만 물가와 통화가치 상승으로 제조업이 쇠퇴하면서 결국 경기침체에 빠지는 현상이다. 1959년 유전 발견으로 잠시 호황을 누렸던 이 나라가 1960~1970년대 침체에 빠졌던 사례에서 유래한 이것은?

①네덜란드병 ②뉴질랜드병 ③핀란드병 ④스웨덴병



7. 한국이 개발한 첫 정지궤도위성으로 통신,해양,기상 관측 임무를 복합적으로 수행한다. 지난해 6월 성공적으로 발사된 데 이어 이달 초 본격 운영에 들어간 이 위성은?

①기상1호 ②나로호 ③파발마 ④천리안



8. 중국은 신장위구르자치구에 있는 이 도시를 2020년까지 중국 서부 핵심도시이자 중서아시아의 국제무역 중심도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현재 중국 내륙의 자원개발 중심도시로 성장하고 있으며 강철 화학 시멘트 공업이 발달한 이 도시는?

①카슈가르 ②둔황 ③우루무치 ④투루판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당첨되신 분들에게는 제과상품권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287호 퀴즈 당첨자 : 손용훈 현지은 최용현

288호경제상식퀴즈정답;1-④ 2-① 3-③ 4-④ 5-① 6-② 7-② 8-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