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트워크의 가치는 여기에 참가하는 이용자의 수가 아닌 이용자 수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이론이다. 이 법칙을 처음 주장한 미국 3COM사 설립자의 이름을 딴 이것은?

①스티브의 법칙 ②저커버그의 법칙 ③황의 법칙 ④메칼프의 법칙



2. 미국 증권법에서 규정한 해외채권 발행 방식 중 하나로,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의 기관투자가만 채권 투자에 참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국내 기업이 글로벌 채권을 발행할 때 많이 활용하는 해외채 발행 방식인 이것은?

①Reg.S ②Reg.T ③Reg.U ④Reg.V



3. 블로그 미니홈피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자기 사생활과 즉흥적인 감정 등을 올리는 데 열중하는 네티즌을 가리킨다. '나'와 '알린다'는 뜻의 영단어를 합쳐 만든 이 신조어는?

①노마드족 ②노무족 ③미포머족 ④BMW족



4. 정부가 직접 주식,채권 등에 출자하는 투자 펀드다.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펀드가 세계 최대 이것으로 알려져 있고 우리나라도 2005년 '한국투자공사(KIC)'라는 이것을 만들었다. 이 펀드는?

①뮤추얼펀드(MF) ②사모투자펀드(PEF) ③헤지펀드 ④국부펀드(SWF)



5.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을 이용해 건물 외벽을 대형 스크린처럼 꾸미는 것을 말한다. 건물을 시각적 아름다움뿐 아니라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매체로 활용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서울스퀘어와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등에 설치된 이것은?

①미디어파사드 ②모션그래픽 ③설치미술 ④증강현실



6. 최근 10주기를 맞은 현대그룹 창업자로 호는 아산(峨山)이다. 한국 경제성장기 개척정신과 도전정신을 보여준 인물로 평가되며,1998년 북한에 소떼를 끌고 방북한 것으로 유명한 이 사람은?

①이병철 ②정주영 ③구인회 ④최종건



7. 웹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필요한 응용프로그램을 컴퓨터에 별도 설치하는 방식으로,특히 한국에서 인터넷 뱅킹과 정부 홈페이지 등에 널리 쓰이고 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구동되는 한계 때문에 최근 방송통신위원회가 '퇴출' 방침을 발표한 이것은?

①플래시 ②액티브X ③RSS ④스마트사인


8. 자신이 모델로 삼고 있던 사람이 자살하면 그를 따라 똑같이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현상을 가리킨다. 괴테의 소설에서 자살을 선택한 등장인물 이름을 딴 이것은?

①로미오 효과 ②장발장 효과 ③베르테르 효과 ④돈키호테 효과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당첨되신 분들에게는 제과상품권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286 호경제상식퀴즈정답 : 1-① 2-② 3-④ 4-③ 5-④ 6-③ 7-① 8-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