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본이 대지진 피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대규모 노동력과 자본이 투입돼 성장 모멘텀이 오히려 빠르게 개선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신속한 경기 부양 조치에 따른 경기 개선 효과에 주목하는 이 용어는?

①공유지의 비극 ②재난의 역설 ③집단행동의 원칙 ④방관자 효과


2. 현 시점에서는 재정 여건이 어렵지만 회생가능성이 있는 업체에 재기의 기회를 주는 제도다. 정식 법률용어로는 '회사정리 절차'인 이것은?

①워크아웃 ②패스트 트랙 ③화의제도 ④법정관리


3. 최근 상법 개정안에 상장기업이 이 사람을 반드시 1인 이상 고용토록 의무화하는 조항이 포함돼 논란이 됐다. 이 사람으로 하여금 윤리경영을 유도하고 탈법을 감시하자는 취지지만 기업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변호사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제도라는 비판을 받는다. 이 사람은 누구?

①상근감사 ②준법지원인 ③블랙컨슈머 ④내부고발자


4. 상반되거나 모순된 가치를 함께 유연하게 추구하면서 사업의 최종 성과를 극대화하는 경영전략이다. 휴대폰 제조업체가 보급형과 프리미엄까지 다양한 제품을 갖추고 저가와 고가 시장 모두를 선점하는 것이 사례다. 이 전략은?

①바이폴라 전략 ②하이브리드 전략 ③스마트그리드 전략 ④롱쇼트 전략


5. 신문 기사의 일부다. 빈 칸에 들어갈 용어는?

"4월부터 골프 경기에서 홀인원을 하면 100만~300만원의 축하금을 주는 골프보험을 판매할 수 없게 된다. 이런 특약은 ___를 발생시킬 우려가 높았고 실제로 골프장에서 캐디와 고객이 서로 짜고 축하금을 타내려다 적발되기도 했다. "

①불완전 판매 ②비대칭 정보 ③도덕적 해이 ④외부 효과


6. 기존 이동 통신 서비스 반경보다 훨씬 작은 지역을 커버하는 통신망 시스템이다. 초고속 인터넷을 3G 신호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 일종의 '미니 기지국'인 이것은?

①펨토셀 ②액세스 포인트 ③밀리시버트 ④핫 스팟


7. 신용카드 회원이 일시불과 현금서비스 등 이용금액 가운데 일정 비율만 결제하면 잔여 결제대금 상환을 계속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규모가 지나치게 커질 경우 카드사 부실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이것은?

①할부결제 ②카드론 ③리볼빙 ④선포인트


8. 산업계에서 자국의 취향에 맞춰 기술을 발전시키다 세계 시장에서 고립되는 현상을 말한다. 육지로부터 격리돼 고유한 생태계가 만들어진 제도(諸島 · 섬)의 이름에서 따 온 이것은?

①케이만 ②마샬 ③바하마 ④갈라파고스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당첨되신 분들에게는 제과상품권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286 호경제상식퀴즈정답 : 1-① 2-② 3-④ 4-③ 5-④ 6-③ 7-① 8-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