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쟁 후 태어난 사람들. 6 · 25 전쟁이 끝난 후인 1955년부터 1963년 사이에 출생한 사람들로 이들은 고도 경제성장과 1997년 외환위기,그리고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를 경험했다. 이들을 일컫는 용어는?

①단카이 세대 ②딩크족 ③스맥스족 ④베이비부머



2. 인터넷상에서 연결된 여러 대의 컴퓨터 시스템으로 하나의 표적 시스템에 동시에 다량 접속해 시스템이 더 이상 서비스를 계속할 수 없도록 만드는 사이버 공격의 일종은?

①제로데이 공격 ②좀비PC ③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디도스) ④파킹



3.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개별 주식 선물과 옵션 등 네 가지 파생상품 만기일이 겹치는 날이다. 3 · 6 · 9 · 12월 둘째 목요일에 발생한다. 주가가 막판에 요동칠 때가 많은 이날을 일컫는 말은?

①트리플 위칭데이 ②네 마녀의 날 ③더블 위칭데이 ④선물 거래의 날



4. 조세피난처 국가에 유령회사를 만든 뒤 그 회사가 수출입 거래를 하거나 수익을 올린 것처럼 조작해 국내 법인이나 개인이 세금을 내지 않거나 축소하는 것을 말하는 용어는?

①역외탈세 ②자금세탁 ③조세피난방지세제 ④톤세제


5. 국토해양부가 정책의 일관성이나 형평성을 위해 매년 1월1일을 기준으로 발표하는 전국의 땅값을 말하는 용어는?

①과세지가 ②개발부담금 ③과세표준 ④공시지가



6. 기업의 재무구조 안정성을 측정하는 비율로 단기 지급능력에 해당하는 현금 동원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는?

①활동성 비율 ②레버리지 비율 ③유동외채 비율 ④유동성 비율



7. 아랍국들이 원유를 팔아 벌어들이는 돈으로 이슬람교 국 수장의 이름을 따 '셰이크 달러 (shiek dollar)'라고도 하는 이 용어는?

①오일달러 ②소프트달러 ③린든달러 ④스노볼



8. 성년이 돼도 어른들의 사회에 적응할 수 없는 '어른아이' 같은 남성들이 나타내는 심리적인 증후군이다. 독립적인 경영을 하지 못하고 어린아이처럼 부모(정부)의 지원에만 의지하는 기업도 가리키는 이 용어는?

①369증후군 ②ADD 증후군 ③피터팬 증후군 ④파랑새 증후군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당첨되신 분들에게는 제과상품권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 283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1-④ 2-③ 3-② 4-③ 5-① 6-① 7-③ 8-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