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투자분석가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가 2007년 출간한 책에서 소개된 개념으로 9 · 11 테러 같이 수백년에 한 번일어날 희소한 현상이다. 도저히 일어날 것 같지 않지만 발생할 경우 시장에 엄청난 충격을 몰고오는 사건을 가리키는 용어는?

①블랙스완 ②버그베어 ③베어마켓랠리 ④골디락스


2. 개인의 일상에 대한 정보를 뜻한다. 스마트폰의 위성항법장치(GPS),카메라,신용카드 기능을 이용해 개인의 이동경로,구매패턴,일일 운동량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응용하는 것은?

①블로그 ②라이프 로그 ③디지로그 ④아날로그


3. 재스민혁명(Jasmine Revolutio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2010년 12월 18일 튀니지에서 시작된 대규모 반정부 시위를 말한다.

②튀니지의 국화인 재스민에서 따왔다.

③이 시위로 23년 장기 집권한 지네 엘 아비디네 벤 알리 대통령이 영구 축출됐다.

④우크라이나에선 장미혁명,그루지야에선 오렌지혁명,키르기스스탄에선 튤립혁명이 있었다.


4. 피터팬 증후군이란?

①독립적인 경영을 못하고 어린 아이처럼 정부 지원에만 의지하는 기업.

②반복되는 생활과 업무,똑같은 대인관계 등으로 3개월 단위로 이직이나 전직을 심각하게 고려하는 현상

③대규모 구조조정을 겪으면서 실직을 간신히 모면한 종업원들이 겪는 심리적인 허탈과 공허감에서 표출되는 병리적 현상

④자신의 현재 일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장래의 막연한 행복만을 추구하는 현상.



5. 기업과 임직원 간의 거래를 일으키는 용어다. 기업들이 임직원에게 선물을 하거나 여행 알선 등의 복지 혜택을 주기 위해 개설하는 전용 쇼핑몰을 일컫는 말은?

①B2B ②B2C ③B2D ④B2E


6. 최근 벌어지고 있는 일본의 소비세 논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간 나오토 일본 총리는 현행 5%인 소비세(한국의 부가가치세)를 10% 정도로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②만성적인 재정적자 타개책이다.

③직접세인 소비세 인상은 안정적이면서도 효과가 큰 증세 방안이다.

④간 총리는 조세저항을 무마하기 위해 소비세 인상에 따른 증세분은 사회보장 예산에만 사용하겠다는 방침이다.


7. 현재 가지고 있는 주식의 시세가 매입한 가격보다 낮은 상태이고 단기간에 가격상승의 희망이 없는 경우 손해를 보고 파는 것을 말한다. 주로 신용거래에서 매입한 뒤 주가가 떨어져 손해를 보고 청산하는 경우를 뜻하는 이 용어는?

①손절매(loss-cut) ②오버슈팅 ③언더슈팅 ④변동성 매매


8. 수쿠크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이슬람 채권을 가리킨다.

②투자자들에게 이자를 주는 대신 투자금으로 벌인 사업에서 나오는 수익을 이자 형식으로 지급한다.

③코란의 '샤리아'는 이자 받는 것을 금지한다.

④부동산 투자나 자산,리스 등 실체가 있는 거래에서 창출되는 이익을 얻는 것을 막지 않는다.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당첨되신 분들에게는 제과상품권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281호경제상식퀴즈정답: 1-② 2-③ 3-④ 4-③ 5-① 6-③ 7-② 8-①

▶280호 퀴즈 당첨자 : 정선웅 황성규 박정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