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 나라의 산업생산 수준과 변동상태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경기동행지표로,국민총생산 경기종합지수 노동생산성지수 등 모든 경제활동의 기초가 되는 생산의 움직임을 알아보기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되는 이 지표는?

①변동성지수 ②양안지수 ③내수출하지수 ④산업생산지수



2. 정부의 할당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으면 초과분만큼 배출권거래소에서 돈을 주고 사야 하고,할당보다 배출량이 적으면 절약분만큼 내다팔아 이익을 낼 수 있는 시장형 규제제도는?

①목표관리제 ②배출권거래제 ③연접개발규제 ④규제일몰제



3. 다음 중 조세부담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국민들이 소득 중에서 얼마 만큼을 세금으로 부담하느냐를 나타내 주는 지표다.

②국민총생산(GNP)에서 국민이 낸 세금이 차지하는 비중을 말한다.

③조세부담률이 낮으면 국민들의 가처분소득이 많아져 민간경제가 활성화된다

④조세부담률이 낮으면 정부의 재원확보가 쉬워져 공공사업 실행이 순조롭다.



4. 구매력 있는 아프리카 대륙의 신흥 중산층을 일컫는 말은?

①불안한 중산층 ②블랙 다이아몬드 ③미들마켓 ④X세대



5. 전 세계를 이끌던 특정국의 영향력이 약해져 뚜렷한 주도세력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2011년 브레머 유라시아그룹 회장이 다보스포럼에서 처음 사용한 이 용어는?

①G-IPN ②그룹 위기(Group Crisis) ③G-제로(G-zero) ④역윔블던 효과



6. 백화점 등 종합소매점과 달리 특정 상품군을 특화해 해당품목의 다양한 브랜드를 한자리에 모아 파는 신유통형태의 이름은?

①창고형 매장 ②파워센터 ③카테고리 킬러 ④대출백화점



7. 공공정책에서 나타나는 혜택에 비해 부수되는 비용을 평가절하하는 경향을 일컫는 말이다. 이것 때문에 복지정책은 불가능한 경우에도 선거 때만 되면 정치인들은 온갖 종류의 달콤한 선심성 공약을 내놓는 경향이 있다.

①환재정거래 ②승수효과 ③페이-고(pay-go) ④재정적환상(fiscal illusion)



8. 통화를 평가절하한 뒤 무역수지가 개선됐다가 일정기간이 지나면 오히려 악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수입의존도가 큰 국가의 수입품이 원유 등 원자재와 기계류 등 자본재로 구성돼 있어,환율인상으로 수입가격이 상승하더라도 수입을 줄일 수 없을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①J-Cup 효과②환덤핑 ③J-curve 효과 ④리디노미네이션(redenomination)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당첨되신 분들에게는 제과상품권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279호경제상식퀴즈정답:1-③ 2-② 3-④ 4-① 5-④ 6-① 7-③ 8-②



▶278호 퀴즈 당첨자 : 정선웅 김상아 곽진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