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지상태에서 1Gbps,60㎞/h이상 고속 이동 중에 100Mbps의 전송속도를 내는 차세대 무선통신 기술을 일컫는 말로,1Gbps의 전송속도는 MP3 음악파일(300MByte) 100곡을 2.4초,CD 1장(800MByte)짜리 영화 1편을 5.6초, 그리고 20M급 HDTV 방송은 12.5초만에 전송받을 수 있는 이 통신 기술을 일컫는 말은?

①2세대 이동통신 ②3세대 이동통신 ③4세대 이동통신 ④5세대 이동통신



2. 증시에 대규모 자금이 유입돼 자금력으로 주가를 밀어올리는 장세를 일컫는 말은?

①금융 장세②유동성 장세 ③허약 장세 ④실적 장세



3. 매년 1월 말 스위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으로, 세계 각국의 거대기업 회장 및 각료급 이상 인사와 학자들이 범세계적 당면과제들에 대해 토론하고 국제적 실천과제를 모색하는 이 회의의 이름은?

①보아오 포럼 ②와이맥스 포럼 ③세계 전자정부 시장 포럼 ④다보스 포럼



4. 국내 자본시장에서 외국기업이 외화표시로 발행하는 채권을 가리키는 말은 ? 외국인들이 국내에서 달러를 직접 조달할 필요성이 크지 않아 발행되지 않았다. 한편 외국기업이 국내에서 원화로 발행하는 채권은 '아리랑본드'라고 부른다.

①김치본드 ②아리랑본드 ③공익채권 ④예금채권



5. 재정난을 겪고 있는 그리스 정부가 해외 주재 그리스인을 대상으로 발행을 추진 중인 3~10년 만기 국채의 이름은?

①대표채권 ②장기실명등록채권 ③바닐라채권 ④디아스포라 채권



6. 스마트폰에서 콘텐츠를 다운로드받아 보던 중 종료해도 뒤에 PC나 TV에서 별도의 다운로드 없이 곧바로 종료 이후 부분부터 이어 볼 수 있는 서비스의 이름은?

①N-스크린 ②M-스크린 ③S-스크린 ④A-스크린



7. 기업이 경영활동을 청산 또는 중단할 의도가 있거나 경영활동을 계속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기업이 존속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만일 이런 계속기업의 가정이 유지되지 않는다면 재무제표에 표시되는 각종 자산과 부채들의 평가방법 자체가 바뀌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주장의 이름은?

①최적 기업의 가정 ②계속 기업의 공준 ③계속 기업의 가정④화폐 측정의 가정



8. 다음 중 전환사채(CB)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일정한 조건에 따라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다. 따라서 주가가 상승할 경우 차익을 볼 수 있다.

②전환 후에도 채권은 일정 부분 유지된다.

③일부 기업이 증시 퇴출을 모면하기 위해 발행하기도 한다.

④기업의 인수합병(M&A) 시 활용된다.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당첨되신 분들에게는 제과상품권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278호경제상식퀴즈정답:1-① 2-④ 3-③ 4-③ 5-① 6-③ 7-② 8-②

▶277호 퀴즈 당첨자 : 한종희 이종수 유강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