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인이 경제적 요인과 관련해 어느 정도의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지를 평가하는 잣대로,한국경제신문과 현대경제연구원이 '5개의 하위지수'와 '전반적 행복감'을 종합해서 산출하고 있는 이 지수는?

①경제행복지수 ②경제정의지수 ③경제업적지수 ④경제지수



2. 경제 위기극복 과정에서 3년이 지나면 위기가 다시 찾아온다는 '3년 주기설'과 같은 의미로,현재 미국 경기와 주가는 정부와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푼 유동성에 의해 떠받쳐지고 있지만 2011년에는 위기 이후 또 다른 충격인 애프터 쇼크가 찾아와 이마저도 무너진다는 로버트 · 데이비드 위더머 형제와 신디 스피처의 주장을 압축하고 있는 용어는?

①어닝쇼크 ②승자의 저주 ③서머랠리 ④애프터 쇼크



3. 농업(agriculture)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신조어로,농산물 가격 상승이 물가상승을 야기하는 현상을뜻하는 용어는?

①스태그플레이션 ②디스플레이션 ③애그플레이션 ④택스플레이션



4. 과도한 기대로 인한 투자 실패를 막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실적 기대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 시장에서 빠져나오는 투자전략을 뜻하는 용어는?

①절대수익 전략 ②원가우위 전략 ③신데렐라 전략 ④이벤트 활용 전략



5. '넘쳐 흐르는 물이 바닥을 적신다'는 의미로 대기업의 수익이 중소기업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주장을 가리키는 용어는?

①트리클 다운(trickle down) ②헤지(hedge) ③오쿤의 법칙 ④포이즌 필(poison pill)



6.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도록 중개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가리키는 말이다.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싸게물품 공급이 가능한 이 새로운 업태는?

①마켓 프리미엄 ②하이퍼 마켓 ③오픈마켓 ④베어 마켓



7. 다음 중 레퍼곡선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레퍼 교수가 주장한 것으로 세수와 세율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

②세율이 증가하면 자연스럽게 세수는 계속 증가한다.

③신자유주의의 정책과 관련 있으며 감세정책의 당위성을 제공한다.

④조세수입이 줄지 않도록 정부가 세율을 조절해야 한다.



8. 계절에 맞춰 1년에 네 번 제품을 기획하는 일반 패션 브랜드와 달리 최신 트렌드와 소비자 반응에 맞춰 1~2주 단위로 빠르게 상품을 기획 · 생산해 판매하는 의류를 칭하는 용어는?

①유주얼패션 ②패스트패션 ③글렌체크 ④리조트패션


▶277호경제상식퀴즈정답::1-①2-④3-③4-②5-④6-①7-①8-④

▶276호 퀴즈 당첨자 : 정수현 송은화 강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