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은행의 거시 건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은행의 비예금 외화부채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은? 정부가 내년 상반기 도입키로 했다.

①은행세 ②토빈세 ③로빈후드세 ④재산세



2. 한국의 기업경기실사지수와 비슷한 것으로,일본은행이 경기 상황과 전망에 대해 1만여개 기업에 직접 설문조사한 결과를 집계한 수치는?

①리커창지수 ②단칸지수 ③BIS지수 ④IFO 기업영업환경지수



3. 고객이 예탁한 재산에 대해 증권회사의 금융자산관리사가 고객의 투자 성향에 따라 적절한 운용 배분과 투자종목 추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일정 수수료를 받는 상품은?

①펀드 ②옵션 ③선물 ④랩어카운트



4. 정부와 다른 단체의 비밀 문서들을 누설하는 웹사이트로,줄리언 어산지가 대표인 곳은?

①위키피디아 ②위키리크스 ③위키리스크 ④위키미디어



5. 가격과 물량을 미리 정해 놓고 특정 주체에게 일정 지분을 묶어 일괄 매각하는 지분 매각방식은?

①수의계약 ②블록세일 ③주식분할 ④스톡옵션



6. 2005년 프랑스와 네덜란드의 국민투표에서 부결돼 무산된 유럽헌법조약을 대체하는 조약으로 2009년 12월1일에 발효된 유럽연합 개정조약은?

①리스본 조약 ②마스트리히트 조약 ③니스 조약 ④암스테르담 조약



7. 적대적 인수 · 합병을 방어하는 수단으로,기존 주주들에게 시가보다 훨씬 싼 가격에 지분을 매입할 수 있도록 미리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는?

①백기사 ②포이즌 필 ③그린 메일 ④황금 낙하산



8. 피의자가 혐의를 인정하는 조건으로 검찰이 가벼운 범죄로 기소하거나 형량을 낮춰 주는 것은?

①죄수의 딜레마 ②쿼터리즘 ③미란다 원칙 ④플리바게닝


▼ 274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1-② 2-④ 3-②,③,①,④ 4-③ 5-② 6-③ 7-① 8-②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3명)을 증정합니다.


◈ 273호 퀴즈 당첨자 : 조송희, 김정우, 문성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