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53년 정전 직후 클라크 주한 유엔군 사령관이 북한과 협의 없이 설정한 해상경계선을 뜻하는 말은?

①EEZ ②DMZ ③FEZ ④NLL



2. 야간선물시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미국 시카고상업거래소(CME)와 연계해 코스피200선물을 거래하는 시스템이다.

②정규장 이후 대외변수에 대해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개설됐다.

③지난해 11월 개설됐다.

④국내 시간으로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까지 거래가 진행된다.



3. 각국별로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 의무와 연간 배출 허용량을 정한 뒤,할당량만큼 감축이 불가능한 기업이나 국가는 감축 목표를 초과 달성한 기업이나 국가로부터 배출권을 사들여 목표를 달성토록 허용한 제도는?

①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②온실가스 인벤토리 ③탄소 발자국 ④탄소 포인트 제도



4. 특정 주가지수와 연동되는 수익률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지수연동형 펀드'는?

①MMF ②ETF ③CDS ④ELS



5. 기업이 문화,예술,스포츠 등 분야의 활동이나 사회적 · 인도적 입장에서 공익사업 등에 지원하는 활동을 총칭하는 용어는?

①메디치 ②마에케나스 ③메세나 ③지식 기부



6. 연말에 보너스가 집중되고 소비가 늘어나면서 기업의 매출이 증대돼 연말과 신년 초에 주가가 강세를 보이는 현상을 뜻하는 말은?

①산타 랠리 ②허니문 랠리 ③데스 랠리 ④테니스 랠리



7. 시카고옵션거래소에 상장된 S&P500 지수옵션의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는 지수는? 증시 지수와는 반대로 움직여 공포지수라고도 불린다.

①DJSI ②VIX ③FTSE ④MSCI



8. 추수감사절(11월 넷째주 목요일) 이후 금요일인 '블랙 프라이데이'를 지난 후 첫 월요일을 뜻하는 말은? 연휴 후 일상으로 돌아온 소비자들이 컴퓨터 앞에서 온라인 쇼핑을 즐김에 따라 온라인 매출액이 급등한 데서 유래됐다.

①블랙 먼데이 ②레드 먼데이 ③사이버 먼데이 ④해피 먼데이


▶ 271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1-① 2-④ 3-② 4-② 5-④ 6-② 7-④ 8-④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3명)을 증정합니다.


◈ 270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윤정연 이존승 이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