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물 연면적의 비율을 뜻하는 말은? 최근 정부는 이를 거래할 수 있도록 했다.

①용적률 ②건폐율 ③무상지분율 ④토지이용률



2. 최근 국제적 신용평가기관은 북한의 폭격에도 불구,한국의 신용등급에는 큰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 세계 3대 신용평가 기관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무디스 ②S&P ③피치 ④R&I



3. 법률로 정한 기본 세율을 정부가 경제 · 사회적 여건에 따라 국회 의결 없이 인상 또는 인하할 수 있도록 한 것은?

①기준세율 ②탄력세율 ③잠정세율 ④간이세율



4. 행사가격이 다른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도해 안정적인 수익을 노리는 방법은?그러나 두 옵션의 행사 가격 밖으로 지수가 급등하거나 급락하면 투자자의 손실은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는 위험이 따른다.

①공매도 ②스트랭글 매도 ③분할 매도 ④플러스 매도


5. 3개 파생상품의 만기가 겹쳐 주가의 등락을 예상하기 어려운 날을 '트리플 위칭 데이'라 한다. 3개 파생상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지수 선물 ②지수 옵션 ③개별주식 옵션 ④개별주식 선물



6. '꼬리가 개의 몸통을 흔든다'는 뜻에서 출발한 말로,선물 시장이 현물 시장을 뒤흔드는 현상을 뜻하는 것은?

①밴드 웨건 ②웩 더 독 ③파레토 법칙 ④롱테일 법칙



7. 채권이나 대출금리를 정할 때 기준금리에 덧붙이는 위험 가중 금리를 뜻하는 말로 '스프레드'라고도 하는 것은?

①리보금리 ②CDS프리미엄 ③역외환율 ④가산금리



8. 유럽 국가 가운데 심각한 재정적자를 겪고 있는 'PIGS'에 속하지 않는 나라는?

①아일랜드 ②포르투갈 ③그리스 ④스위스


▶ 270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1-③ 2-④ 3-② 4-① 5-③ 6-① 7-④ 8-④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3명)을 증정합니다.


◈ 269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엄인주 박상현 허단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