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유무역협정(FTA)이나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등 관세를 낮춤으로써 국가 간 무역 장벽을 낮추려는 협약을 한국과 체결하지 않은 나라는?

①유럽연합(EU) ②인도 ③칠레 ④러시아



2. 환율과 경제 현상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①환율이 오르면 통화량이 증가한다

②환율이 오르면 물가가 오른다

③환율이 오르면 금리가 오른다

④환율이 오르면 주가가 오른다



3. 기업사냥꾼들이 상장기업의 주식을 대량 매입한 뒤 경영진을 위협해 적대적 인수 · 합병(M&A)을 포기하는 대신 자신들이 확보한 주식을 시가보다 높은 값에 되사도록 강요하는 행위는?

①그린메일

②백기사

③공개매수

④포이즌필



4. 비영리조직과 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취약 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 주민과 상생을 도모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은?

①연계형 기업

②상생 기업

③사회적 기업

④메세나



5. 100명 미만의 투자자들로부터 개별적으로 자금을 모아 파트너십을 결성한 뒤 조세 회피 지역에 위장 거점을 두고 자금을 운영하는 투자신탁은?

①카멜레온 펀드

②헤지 펀드

③CBO 펀드

④머니 펀드



6. 세계 각국의 국제 금융거래에서 기준금리로 활용되는 금리는? 런던 금융시장에 있는 은행 중에서도 신뢰도가 높은 은행들이 자기들끼리의 단기 자금 거래에 적용하는 대표적인 단기금리다.

①콜 금리

②스프레드

③리보 금리

④코픽스 금리



7. 최근 은행연합회는 서민 대출 상품인 '새희망홀씨대출'을 취급키로 했다. 다음 중 틀린 설명은?

① 신용등급과 관계 없이 연소득 3000만원 이하인 사람과 신용등급이 5등급 이하로 연소득 4000만원 이하인 자가 해당된다.

② 최대 3000만원을 대출해준다.

③ 금리는 연 11~14% 수준으로 은행이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정한다.

④ 5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8. 한 국가의 정부,기업,개인이 해외에 보유하고 있는 대외 자산에서 대외 부채 잔액을 뺀 것은?

①외환보유액

②국내총생산

③대외순자산

④경상수지



▶ 263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1-① 2-④ 3-② 4-① 5-③ 6-④ 7-③ 8-②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5명)을 증정합니다.

◈ 262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조혜진 유미라 노동우 최다정 이영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