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점시장은 소수의 공급자만이 존재하는 시장이다.
[경제교과서 뛰어넘기] (21) 과점 시장
휴대폰,설탕,소주,인터넷통신망,껌,주유소….

앞에서 열거한 재화들의 공통점이 하나 있다.

그것은 열거한 제품들이 거래되는 시장 환경이 과점시장이라는 점이다.

독점과 완전경쟁을 양극단에 두고 시장의 형태를 분류하자면,지난 시간에 논의한 독점적 경쟁시장은 완전경쟁에 가깝지만 독점의 성격을 다소 갖고 있는 시장이라 할 수 있다.

반면 과점시장은 독점에 가깝지만 경쟁의 성격을 다소 갖고 있는 시장이라 할 수 있다.

과점시장이 이러한 특성을 보이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소수의 공급자를 통해 재화가 공급된다는 점에 기인하며,과점시장이 갖고 있는 독특한 특성 역시 공급자가 소수라는 점에 기인한다.

먼저 과점시장의 주된 특징 중 하나는 제품 공급자들이 상호 밀접한 관계를 보인다는 점이다.

이 역시 과점시장이 소수의 공급자에 의해 재화가 공급되는 시장이라는 사실에 기인한다.

과점시장에서는 각 재화의 공급자가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때문에 특정 기업이 재화의 가격을 어떻게 책정하는지,혹은 생산량을 어떻게 결정하는지는 다른 기업의 시장 환경과 수입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일례로 동네 미용실 한 군데에서 커트 가격을 인상했다 하더라도 이는 서울시 전체 미용실의 커트 가격에 영향을 미치기는 어렵다.

기껏해야 인근 미용실 몇 군데에만 가격 변동의 요인으로 고려될 수 있을 정도다.

이는 해당 미용실이 전체 미용실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적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자일리톨 껌의 경우 특정 회사에서 껌의 가격을 인하하면 이는 다른 자일리톨 껌 제조회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어차피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자일리톨 껌이 시장에서 두어 개뿐인 상황에서 그중 한 제품의 가격이 인하된 것은 중요한 시장 변화 요인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과점시장에서는 특정 기업의 행동이 다른 기업들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의 활동 역시 자신의 경영 환경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과점시장에서의 제품 공급자들은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된다.

과점시장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은 가격경쟁보다는 비가격경쟁에 몰입하는 경우가 많다.

이 역시 과점시장이 소수의 공급자에 의해서 재화가 공급되는 시장이라는 사실에 기인한다.

과점시장에서는 소수의 공급자가 시장 전체에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하므로 이 중 한 회사가 가격을 인하할 경우 다른 회사도 고객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가격을 인하하게 된다.

이에 다시 다른 회사가 추가적인 가격인하를 통해 고객을 확보하려 시도한다면 다른 회사들 역시 따라서 가격을 인하하려 들 것이다.

이러한 과정으로 가격 경쟁이 발생할 경우 모든 회사의 이윤은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과점시장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은 가격경쟁이 아닌 비가격경쟁을 통해서 경쟁하려는 특성을 보인다.

과점시장에서는 다른 형태의 시장과 달리 시장의 전체적인 특성을 포괄적으로 설명해 주는 일관된 이론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 역시 과점시장이 소수의 공급자에 의해 재화가 공급되는 시장이라는 데 기인한다.

자세히 말하자면 과점시장에서는 각 공급자의 행위가 다른 공급자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특정 기업의 가격이나 생산량의 변화는 다른 기업들의 변화를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

이때 다른 기업들이 반응하는 방식이 일관되거나 획일적이지 않다.

즉 특정 기업이 가격을 인상했다고 하더라도 다른 기업들은 기존 가격을 그대로 유지할 수도 있고,함께 가격을 인상할 수도 있을 것이다.

반대로 가격을 인하했을 때도,다른 기업들은 기존의 가격을 유지하거나 같은 폭으로 가격을 인하할 수도 있으며,혹은 그보다 가격을 더 낮게 책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특정 기업의 행동이 다른 기업들에 다양한 반응을 이끌어 내기 때문에 각각의 상황을 설명하는 상이한 과점이론이 필요하게 됐고, 이로 인해 과점시장에 대한 이론은 일원화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경제교과서 뛰어넘기] (21) 과점 시장
대표적인 과점시장이론으로 굴절수요곡선 이론이라는 것이 있다.

이 이론은 과점시장에서 특정 기업이 제품의 가격을 인하할 경우 다른 기업들도 자신들의 고객을 잃지 않기 위해 따라서 가격을 인하하게 되지만, 특정 기업이 제품의 가격을 인상할 경우 다른 기업들은 따라서 가격을 올리지 않고 자사 제품을 저렴하게 유지해 시장 확대를 도모한다는 내용을 설명해 주는 이론이다.

예를 들어 기존에 가격이 P0 수준에서 설정된 상황에서 특정 회사가 제품의 가격을 A만큼 인상할 경우 다른 회사들이 자사의 제품을 저렴하게 유지해 시장 확대를 도모하기 위해 함께 가격을 올리지 않는다.

이 경우 제품 가격을 인상한 기업의 제품 수요량은 Q0에서 Q1으로 큰 폭으로 감소하게 된다.

반면 특정 기업이 제품의 가격을 A만큼 인하할 경우 경쟁 기업들은 자신의 고객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함께 가격 인하를 단행한다.

따라서 가격 인하로 인한 수요량의 변화는 Q0에서 Q2 수준으로 가격 인상으로 인한 변화인 Q0에서 Q1보다 덜 변화한다.

따라서 과점시장에서 다른 기업들이 가격 인하는 따르고 가격 인상은 따르지 않을 경우 수요곡선은 꺾인 형태의 수요곡선을 갖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굴절수요곡선의 이론은 실제 과점시장에서 종종 목격되는 담합 등으로 인해 특정 기업이 가격을 인상할 때 다른 기업도 함께 가격을 인상하는 사실을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를 갖고 있다.

이외에 과점시장의 특성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이 있으나 각각 그 나름의 한계를 갖고 있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할 때,과점시장은 소수의 공급자만이 참여하는 시장임으로 공급자 상호간에 긴밀한 영향을 주고받는 특징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점시장의 특성으로 인해 과점시장을 이해하는 주요한 수단으로 게임이론이 많이 사용된다.

게임이론이란 특정 행위가 본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영향을 끼치는 상황에서 어떻게 전략을 세워야 하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상황에서는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다른 사람이 어떻게 반응할지를 고려해야만 가장 최적의 의사결정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이론을 이해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죄수의 딜레마'라는 것이 있는데,죄수의 딜레마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용의자 두 명에게 둘 다 자백할 경우에는 가벼운 처벌을 받을 것이지만,만약 한 사람만 자백할 경우 자백한 사람은 수사에 협조한 대가로 가벼운 처벌을 받고,자백하지 않은 사람은 무거운 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제안한다.

이 경우 본인이 자백을 하느냐 마느냐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자백 여부 또한 자신의 이익에 영향을 주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이 경우 두 용의자가 만나 서로 자백하지 말자고 합의를 하면 좋겠지만,두 사람이 서로 격리돼 있어 다른 사람의 행위를 모를 경우 가장 최적의 행위는 자신이 자백을 하는 것이 최적의 행위라는 결론에 도달한다.

즉 상대방이 자백을 하든 안 하든 내가 자백을 해야 중형을 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좌수의 딜레마는 과점시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특정 과점시장에서 제품의 공급자가 두 회사 있는데,두 회사 모두 동시에 제품의 가격을 인상한다면 회사의 매출은 증가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한 회사는 제품의 가격을 인상했지만 다른 회사가 함께 인상하지 않는다면 제품의 가격을 인상한 회사는 큰 손실을 봐야 할 것이다.

과점시장에서 기업이 직면한 이러한 상황은 위의 '죄수의 딜레마' 상황과 흡사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게임이론은 과점시장의 다양한 상황을 설명하는 주요한 수단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과점시장 부분은 과점시장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이 있으며,과점시장의 공급자들의 행위를 이해하는 수단으로 게임이론이 사용되고 있다.

결국 이 모든 원인은 과점시장에서는 소수의 공급자만이 존재하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박정호 KDI 전문연구원 aijen@kd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