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곡물가격이 상승한 영향으로 일반 물가도 덩달아 오르는 현상을 일컫는 말은?

①슬럼프플레이션

②택스플레이션

③애그플레이션

④스태그플레이션



2. 극단적으로 예외적이고 알려지지 않아 발생 가능성에 대한 예측이 거의 불가능하지만 일단 발생하면 엄청난 충격과 파장을 가져오는 사건을 뜻하는 말은? 미국 금융위기나 9 · 11테러 등이 있다.

①나비효과

②블랙스완

③블랙아웃

④침묵의 나선효과



3. 일정한 시간과 장소 형태를 요구하는 정형화된 근무 제도에서 탈피한 신축적인 근무 제도는? 재택근무제 유연출퇴근제 등이 있다.

①실버잡

②옐로잡

③블루잡

④퍼플잡



4. 3권분립의 정치를 추구하는 대한민국에서 3부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직책은?

①대통령

②헌법재판소장

③국회의장

④대법원장



5. 물자 수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특정 물품을 적극적으로 수입하거나 반대로 수입을 억제하고자 할 때,수입 물품의 일정량을 기준으로 부과하는 관세는?

①할당관세

②대항관세

③상계관세

④보호관세



6. 일반적인 재정수요를 위하여 부과되는 조세인 보통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취득세

②등록세

③재산세

④교육세



7. 비상장 기업이 합병 · 주식교환 ·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등을 통해 상장기업 경영권을 인수해 사실상 상장 효과를 누리는 행위는?

①우회상장

②동시상장

③명령상장

④이중상장



8. 기업 인수 · 합병(M&A)만을 목적으로 설립하는 페이퍼컴퍼니로, 공모를 통해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으고 기업합병에 따른 주가상승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회사는?

①VC

②MBO

③SPAC

④IB


▼ 256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1-③ 2-①,③ 3-② 4-④ 5-④ 6-③ 7-② 8-①

◈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5명)을 증정합니다.

◈ 255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백승학 이학동 권세호 박영미 강승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