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류층 소비자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소비 행태로,가격이 오르는 데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은?

①베블런 효과

②밴드웨건 효과

③스놉 효과

④피그말리온 효과


2. 여러 대의 컴퓨터를 일제히 동작시켜 특정 사이트를 공격하는 해킹 방식 중 하나로,사용자 시스템의 리소스를 독점하거나 파괴해 정상적인 서비스를 할 수 없도록 만드는 공격 방법은?

①블랙 스노우

②트로이안

③디도스

④스파이웨어


3. 예외적이지만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시나리오를 가정해 금융시스템이 받게 되는 잠재적 손실을 측정하고 재무 건전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①파이낸스 테스트

②크레딧 테스트

③스테빌리티 테스트

④스트레스 테스트


4. 1976년 방글라데시의 그라민은행이 처음 도입한 것으로,제도권 금융기관과 거래를 할 수 없는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해 소규모 생계형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보증이나 담보 없이 소액의 자금을 지원하는 제도는?

①서브프라임 모기지

②마이크로 크레디트

③타이드 론

④역모기지 론


5. 현재 한은이 정한 기준금리는?

①2.0%

②2.25%

③2.5%

④2.75%


6. 안보리 성명 등 외교 관계에서 상대방을 가장 강도 높게 비난하는 표현은?

①deplore

②concern

③condemn

④take note


7. 남아공월드컵 경기에서 독일 대표팀이 치른 7경기의 승패와 우승팀을 연속해서 맞혀 주목을 끈 문어 이름은? 이 문어는 플라스틱 상자에 각각 홍합을 넣어두면 그 중 한 상자의 홍합을 골라먹는 식으로 승리팀을 예상했다.

①파울

②레오

③마하엘

④다비드


8. 도시개발사업 과정에서 기존 토지와 건물을 소유한 원주민이 개발이 끝난 뒤 상가와 아파트 등 건물로 보상 받는 방식은? 금천구 독산동/시흥동 일대에 국내 처음으로 적용됐다.

①대토

②입체환지

③무상지분

④잔여지보상


▶ 252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① 2-③ 3-④ 4-① 5-③ 6-④ 7-① 8-②

◈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5명)을 증정합니다.

◈ 251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백소민 임용욱 유성호 민정원 김장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