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에서 덩샤오핑이 1가구 1자녀 정책을 실시한 후인 1980년대에 태어난 세대를 이르는 말은? 이들은 물질적으로 풍요롭게 성장해 개방적 · 합리적 사고 방식을 갖고 있으면서도 애국주의적 성향이 강한 편이다.

①바링허우

②주링허우

③바이누

④샤오황디


2. 기관들이 분기 말이나 연말 등 결산기를 앞두고 보유 중인 펀드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특정 종목의 종가를 관리하는 것은? 백화점에서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 위해 진열대 상품을 보기 좋게 전시하는 것에서 비롯됐다.

①산타랠리

②트리플위칭데이

③윈도드레싱

④스프레드거래


3. 대형 유통업체들이 대형마트 부지 확보 및 출점이 어려워지자 열기 시작한 슈퍼마켓으로,매장 면적이 330㎡ 이상 3000㎡ 이하의 규모인 것은?

①볼런터리 체인

②하드디스카운트 스토어

③CVS

④SSM


4. 수출국이 수출품에 장려금이나 보조금을 지급하는 경우 수입국이 이에 의한 경쟁력을 상쇄시키기 위하여 부과하는 누진관세를 뜻하는 말은?

①상계관세

②할당관세

③보호관세

④탄력관세


5. 흑백 격자 무늬 패턴으로 디지털카메라나 전용 스캐너에 갖다 대면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2차원 바코드는?

①증강현실

②홀로그램

③QR코드

④RFID


6.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C)가 기업의 회계 처리와 재무제표에 대한 국제적 통일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해 공표한 회계기준은?

①IASB

②IAS

③SIC

④IFRS


7. 노조원이 임금을 받으며 근무 대신 노조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 총량을 정한 제도는?사용자는 법정 타임오프 한도 안에서만 노조 전임자 월급을 지급할 수 있다.

①타임오프제

②퍼플잡

③할당고용제

④클로즈드숍


8. 고용과 물가의 관계를 나타내는 말로,경제가 완전고용의 상태에 근접하면 물가가 필연적으로 상승하고 반대로 물가상승이 둔화되면 이에 수반해서 실업이 증대한다는 이율배반 관계를 가리키는 용어는?

①스태그플레이션

②트레이드오프

③디커플링

④파레토법칙


▶ 251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② 2-③ 3-② 4-① 5-④ 6-③ 7-② 8-④

◈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5명)을 증정합니다.

◈ 250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곽슬기 최주리 허기행 장형석 서정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