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정한 시간이나 장소 등 정형화된 근무 제도에서 탈피해 개인의 특성에 맞게 신축적 근무 형태를 조절하는 '유연 근무제'의 다른 말은?

유연 출 · 퇴근제,재택 근무제,일자리 공유제,한시적 시간 근무제 등을 모두 포함한다.

①블루 잡

②퍼플 잡

③믹스 잡

④오렌지 잡

2.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창안한 생산방식으로,숙련된 기술자들을 편성하고 자동화 기계를 사용해 적정량의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비용은 줄이고 생산성은 높이려는 방식은?

①린 생산방식

②컨베이어 생산방식

③로트 생산방식

④셀 생산방식

3. 주가가 떨어질 것을 예측해 주식을 빌려 파는 공매도를 했지만 반등이 예상되자 빌린 주식을 되갚으면서 주가가 오르는 현상은?

①쇼트 드로잉

②쇼트 커트

③쇼트키 효과

④쇼트 커버링

4. 대규모의 자금이 필요한 사업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데 흔히 사용되는 방식으로,은행 등 금융기관이 사회간접자본 등 특정사업의 사업성과 장래 현금흐름을 예상하고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기법은?

①프로젝트 파이낸싱

②밴더 파이낸싱

③신용 디폴드 스와프

④오버 론

5. 모든 정보가 인터넷에 흡수돼 본체 장비 없이 인터넷만으로 문서작업,이메일 서비스,서버 관리 등 IT(정보기술) 관련 기능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시스템은?

①와이파이

②클라우드 컴퓨팅

③네트웨어

④사이클로 컨버터

6. 한국과 자유무역협정(FTA) 또는 이와 비슷한 개념인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는?

①칠레

②싱가포르

③인도

④호주

7. 미국 12개 연방준비은행을 연결하고 통괄하는 중앙기관인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현재 의장은?

①앨런 그린스펀

②장 클로드 트리셰

③벤 버냉키

④도미니크 스트로스 칸

8. 각국 은행의 건전성과 안정성 확보를 위해 국제결제은행(BIS)이 정한 은행의 위험자산 대비 최소 자기자본비율은?

①6%

②8%

③10%

④12%

▶ 246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③ 2-① 3-④ 4-② 5-① 6-③ 7-① 8-①

◈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5명)을 증정합니다.

◈ 245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한국민 방승현 박종민 김가은 한새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