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약세장이 예상되는 경우 시세 차익을 노리기 위해 활용하는 방식으로 주식이나 채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이나 채권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것은?

①가장매매

②거치증권

③공매도

④가공매도

2.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갑자기 급락할 때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주식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로 종합주가지수가 전일에 비해 10% 이상 하락한 상태가 1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 모든 주식거래를 20분간 중단시키는 것은?

① 서킷 브레이커

② 사이드카

③ 마켓 메이킹

④ 블록세일

3. 경제자유구역이란 외국 자본을 유치하기 위해 외국인 투자 기업에 세제와 규제상 혜택을 주는 특구다. 경제자유구역에 해당하지 않는 곳은?

① 인천

② 광양만

③ 새만금 · 군산

④ 청주 · 오송

4. 미국 뉴욕대 교수로 2008년 금융위기를 예측해 주목받았으며 비관적인 경제 예측으로 '닥터 둠(Dr.Doom)'이라 불리는 경제학자는?

① 폴 크루그먼

② 누리엘 루비니

③ 데이브 램지

④ 칼 케이스

5. 최근 태국 아피찻퐁 위라세타쿨 감독의 영화 '분미 삼촌의 전생'이 칸 영화제의 최고상을 받았다.

이 상의 이름은?

① 황금종려상

② 황금곰상

③ 황금사자상

④ 아카데미작품상

6. 정부 주도로 개발한 한국형 무선인터넷 플랫폼으로 2005년부터 국내 무선인터넷과 관련된 소프트웨어 산업을 보호하고 육성하기 위해 국내 유통되는 휴대전화에 의무적으로 사용하게 했던 플랫폼은?

① 애플릿

② 텔넷

③ 위피

④ 와이파이

7. 파생결합증권의 한 종류로 개별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에 연계되어 투자수익이 결정되는 유가증권은?

일부를 우량채권에 투자해 원금을 보존하고 일부를 주가지수 옵션 등 금융파생 상품에 투자해 고수익을 노린다.

① ELS

② ELF

③ ELD

④ DLS

8. 주식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쓰는 용어로 주가가 단기간에 과다하게 급락하는 상황을 뜻하는 말은?

① 언더슈팅

② 오버슈팅

③ 언더제트

④ 오버제트

▶ 245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② 2-③ 3-④ 4-①,③ 5-④ 6-① 7-④ 8-②

◈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5명)을 증정합니다.

◈ 244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박성부 이원관 홍미숙 최고 이덕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