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근 영국 보수당이 13년간 집권한 노동당을 제치고 총선에서 승리했다. 영국 보수당의 총리 이름은? 그는 1966년생으로 198년 만에 최연소 총리에 올랐다.

①존 메이저 ②데이비드 캐머런 ③제임스 캘러헌 ④실비오 베를루스코니

2. 세계 최대 선물거래소인 뉴욕상품거래소에 상장된 유종으로 국제 원유 가격을 결정하는 기준 원유는?

①두바이유 ②브렌트유 ③서부텍사스중질유 ④솔벤트

3. 최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신흥경제국 3개국을 회원으로 받아들여 회원국이 31개국에서 34개국으로 늘어났다. 가입 승인된 신흥경제국에 속하지 않는 국가는?

①이스라엘 ②에스토니아 ③슬로베니아 ④러시아

4. 임상수 감독의 '하녀'와 이창동 감독의 '시'가 최근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인 칸 영화제에 출작했다. 세계 3대 영화제에 해당하는 나머지 2개는?

①베를린국제영화제 ②모스크바국제영화제 ③베니스국제영화제 ④아카데미영화제

5. 서울시와 SH공사가 서민과 중산층의 주거 안정을 위해 주변 전세 시세의 80% 가격으로 공급하는 장기 전세주택은? 당첨자는 최장 20년간 거주할 수 있다.

①임대주택 ②국민주택 ③보금자리주택 ④시프트

6. 사채로 발행됐지만 일정기간이 경과하면 소유자의 청구에 따라 주식(보통주)으로 전환할 수 있는 사채는? 회사의 수익상태가 의심스러운 경우 장기자금 조달을 쉽게 하기 위해 발행된다.

①전환사채 ②사모사채 ③교환사채 ④보증사채

7. 국가의 재정수입을 위해 국가가 부과 · 징수하는 조세인 국세에 해당하지 않는 세금의 종류는?

①관세 ②종합부동산세 ③상속세 ④재산세

8. 100명 미만의 투자자들로부터 개별적으로 자금을 모아 파트너십을 결성한 후에 카리브해의 버뮤다제도와 같은 조세회피 지역에 위장거점을 설치하고 자금을 운영하는 투자신탁은? 국제증권 및 외환 시장에 투자해 단기이익을 노린다.

①뮤추얼펀드 ②헤지펀드 ③스폿펀드 ④CBO펀드

▶ 244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① 2-④ 3-③ 4-② 5-② 6-① 7-③ 8-④

◈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5명)을 증정합니다.

◈ 243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정혜윤 이상욱 이수연 문미옥 김윤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