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근 오은선 대장은 해발 8000m가 넘는 히말라야 산막과 카라코람 산맥 14개의 봉우리를 뜻하는 '14좌'를 완등했다. 가장 마지막으로 오른 봉우리는?

① K2

② 칸첸중가

③ 안나푸르나

④ 마나슬루

2. 유럽의 재정취약국을 가리켜 '피그스'(PIGS)라고 부른다. 이들 국가의 국채 가격은 급락하고,CDS 프리미엄은 급등했다. 각 국가의 이니셜을 따 만든 단어 PIGS에 속하지 않는 나라는?

① 아일랜드

② 그리스

③ 포르투갈

④ 스웨덴

3. 발틱해운거래소가 1985년부터 건화물 시황 운임지수로 사용해온 BFI를 대체한 종합운임지수는? 1999년 11월부터 선물시장에서 사용하고 있다.

① BDI

② BCI

③ BPI

④ BHI

4. 정부가 무주택 서민을 위해 공공 부문을 통해 직접 공급하는 주택은? 2009~2018년 중소형 분양주택 70만 세대와 임대주택 80만 세대 등 총 150만 세대를 공급키로 했다.

① 임대주택

② 시프트

③ 국민주택

④ 보금자리주택

5. 상하이엑스포의 마스코트로 '사람 인(人)'자를 모티브로 만든 것은?

① 하이바오

② 하이자오

③ 렌라오

④ 자오하이

6. 이자를 금지하는 이슬람율법에 따라 투자자들이 이자 대신 배당금으로 수익을 배분받는 이슬람 국가들이 발행하는 채권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타카풀

② 수쿠크

③ 샤리아

④ 피즈흐

7. 주식의 액면가액을 일정한 분할비율로 나눔으로써 주식 수를 증가시키는 일은?

① 액면분할

② 액면변경

③ 주식분할

④ 출자전환

8. 비상장 기업이 합병 · 주식교환 ·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등을 통해 상장기업 경영권을 인수해 사실상 상장 효과를 누리는 행위는?

① 명령상장

② 우회상장

③ 동시상장

④ 이중상장


▶ 241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④ 2-② 3-① 4-③ 5-① 6-② 7-① 8-②

◈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5명)을 증정합니다.

◈ 240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김나경 김형남 민미연 서준화 정혜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