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외적이지만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시나리오를 가정해 금융시스템이 받는 잠재적 손실을 측정하고 재무 건전성을 평가하는 것은?

① 리스크 테스트

② 포트폴리오 테스트

③ 로스 테스트

④ 스트레스 테스트

2. 대통령 선거나 국회의원 선거에서 정당이 후보자를 추천하는 과정을 뜻하는 말은?

① 경선

② 공천

③ 중간 선거

④ 투표

3. 개별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 지수에 연계돼 투자수익이 결정되는 유가증권은?

① ELS

② ETF

③ DLS

④ MMF

4. 인도네시아에 서식하는 작은 야생 사향고양이의 배설물에서 나온 커피로 최고급에 속하는 커피의 종류는?

① 로부스타

② 아라비카

③ 코피루왁

④ 리베리카

5. 신주인수권부사채, 전환사채, 후순위채권 등에 투자하는 간접 펀드는? 원금과 금리가 보장되는 채권의 특성을 가지면서도 향후 주가가 오를 때 신주인수권이나 주식전환권을 행사해 주식 투자의 장점도 누릴 수 있다.

① 메자닌 펀드

② 리버스 펀드

③ 인덱스 펀드

④ 카멜레온 펀드

6. 야구 경기에서 투수판에 중심발을 댄 투수가 투구에 관련된 동작을 한 후 투구를 중지할 때 또는 1루에 송구하는 흉내만 내고 실제로는 하지 않을 때 등 심판이 반칙 투구를 선언하는 것은?

① 데드볼

② 보크

③ 페어볼

④ 옵스트럭션

7.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은? 혼합현실이라고도 불린다.

① 증강현실

② 가상현실

③ 대체현실

④ 환상현실

8. 경영자가 주주의 자본을 사용해 어느 정도 이익을 올리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기준으로 주주지분에 대한 운용 효율을 나타내는 지표는?

① 고정자산회전율

② 자기자본이익률

③ 매출채권회전비율

④ EV/에비타비율


▶ 240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② 2-④ 3-③ 4-① 5-① 6-③ 7-① 8-④

◈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5명)을 증정합니다.

◈ 239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김형남 정인권 강석록 정성훈 황종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