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내 은행들이 자금 조달 비용을 반영해 지난 2월 새로 만든 주택담보대출 기준금리를 일컫는 말은?

① CD지수

② COFIX

③ FFR

④ CODEX

2. 최근 백령도 인근에서 침몰한 천안함이 속한 배의 종류로,해상에서 적의 습격에 대비하여 경계하는 군함은?

① 구축함

② 호위함

③ 항공모함

④ 초계함

3. 비상장 기업이 합병 · 주식교환 ·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등을 통해 상장기업 경영권을 인수해 사실상 상장 효과를 누리는 행위는?

① 명령상장

② 우회상장

③ 적대적 M&A

④ 병합상장

4. 신용등급이 높아 투자적격 업체에 속했던 기업이 경영 악화나 실적 부진으로 신용등급이 급격히 낮아졌을 때, 과거 그 기업이 발행했던 채권은?

① 정크본드

② 루자본드

③ 비드본드

④ 쿠션본드

5. 생물이 생활 기능을 영위하는 데 꼭 필요한 1쌍의 염색체를 가리키는 말로 생물의 유전형질을 나타내는 모든 유전정보가 들어 있는 것은?

① 크로모섬

② 진

③ DNA

④ 게놈

6. 서울시 주택정책의 대표 사례로 주변 전세 시세의 80% 가격에 입주해 최장 20년 동안 살 수 있는 장기전세주택은?

① 국민주택

② 하우스 바우처

③ 시프트

④ 보금자리주택

7. 기업의 회계 처리와 재무제표에 대한 국제적 통일성을 높이기 위해 국제회계기준위원회에서 마련해 공표하는 새 회계 기준은?

① IFRS

② XBRL

③ IASC

④ ERP

8. 동화에서 소녀가 곰이 끓인 뜨거운, 차가운, 적당한 수프 중 적당한 것을 먹고 기뻐하는 것에서 유래해 경제가 높은 성장을 이루고 있더라도 물가 상승이 없는 상태를 뜻하는 말은?

① 랠리

② 골디락스

③ 더블위칭데이

④ 인플레이션


▶ 237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① 2-② 3-④ 4-② 5-④ 6-③ 7-③ 8-①

◈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10명)을 증정합니다.

◈ 236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이하나 박수지 이수연 이수정 정다운


이은희 김명숙 안지영 장현정 김민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