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동산 등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이 현재 실세 시세와 차이가 생길 때 그 가치를 다시 평가해 장부에 반영하는 것은?

① 자산재평가

② 자산총평가

③ 시장자산평가

④ 경제자산평가

2. 범인의 성장 과정과 범죄 전력,심리 등을 분석해 도주 경로나 은신처 등을 추정하고 범인의 심리를 활용해 자백을 유도하는 사람은?

① 폴리그래퍼

② 프로파일러

③ 크렘볼트

④ 께뚤레

3. 외환 · 채권 · 파생 상품 · 재정 거래 등으로 막대한 수익을 올리는 투기자본을 규제하기 위해 단기성 외환 거래에 부과하는 세금은?

① 거래세

② 긴급관세

③ 구빈세

④ 토빈세

4.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과 한국 · 중국 · 일본 3국이 외환위기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체결한 통화 교환 협정은?

① 통화스와프

②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③ 도쿄라운드

④ 태평양경제협력회의

5. 정부가 기초생활수급자의 자립을 돕기 위해 실시하는 적금으로 가입자가 매월 5만원이나 10만원씩 저축하면 정부 및 단체가 자금을 지원해 3년 후 최고 2400여만원으로 만들어주는 통장은?

① 소망적금통장

② 소망지원통장

③ 희망자립통장

④ 희망키움통장

6. 장래성이 있으나 자본이 부족한 벤처기업에 무담보 주식투자 형식으로 투자하는 기업 또는 기업의 자본은?

① 벤처펀드

② 벤처엔젤

③ 벤처캐피털

④ 벤처기금

7. 다국적기업이 국가마다 세금 종류나 세율이 다른 점에 착안, 세금 부담을 덜기 위해 국제적으로 조작하는 가격은?

① 대체가격

② 고시가격

③ 이전가격

④ 관리가격

8. 노사 합의, 교섭, 산업 안전, 고충 처리 등과 같이 노사가 공동으로 처리하는 업무를 처리하는 시간에 대해서는 일한 것으로 인정해주는 제도는?

① 타임오프제

② 타임유니온제

③ 타임셋업제

④ 타임애드제


▶ 236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② 2-① 3-① 4-② 5-④ 6-① 7-① 8-②

◈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10명)을 증정합니다.

◈ 235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김유정 강소영 김정은 김미경 박수경


김현진 김민정 이은진 김민수 이정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