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월성 교육을 위한 이명박 정부의 새로운 학교 모델로 교육과정,교원인사 등에 자율성이 대폭적으로 주어지며 현재 전국에 20개가 있는 것은?

① 민사고

② 자율형 사립고

③ 대안학교

④ 특수학교

2. 오바마 대통령이 발표한 은행 규제안으로 상업은행과 투자은행의 분리,은행 대형화 규제가 핵심이며 FRB 의장을 지낸 폴 볼커 백악관 경제회복자문위원회 의장의 이름을 딴 것은?

① 볼커룰

② 폴룰

③ 폴볼커룰

④ 볼커바마룰

3. 한 국가의 시대적 상황,특히 정치나 사회적으로 혼란이 있거나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이들이 이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그것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를 촉구하는 것은?

① 규탄집회

② 시대선언

③ 탄핵선언

④ 시국선언

4. 기준금리 인상,은행의 지급준비금 조절 등 글로벌 금융위기 때 과도하게 풀린 자금을 경기 회복시 인플레이션 등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고 회수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회수전략

② 출구전략

③ 회복전략

④ 비상구전략

5. 영화 '블레어위치','파라노말 액티비티'와 같이 다큐멘터리처럼 찍은 픽션영화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다큐픽션무비

② 픽션멘터리

③ 픽큐멘터리

④ 모큐멘터리

6. 메모리 반도체의 집적도(기억용량)가 매년 두 배씩 성장한다는 이론으로 황창규 전 삼성전자 기술총괄 사장이 2002년 국제반도체회로학술회의 총회에서 처음 발표한 것은?

① 황의 법칙

② 창의 법칙

③ 더블 이론

④ 성장 이론

7.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을 가리키는 말은?

① 애스프로그램

② 애프로그램

③ 스플리케이션

④ 애플리케이션

8. 판매자가 지급받은 대금의 일부를 사례금이나 보상금의 형식으로 지급인에게 되돌려주는 것을 가리키는 말로 흔히 제약업체가 의사에게 주는 뇌물을 지칭하는 말은?

① 커미션

② 리베이트

③ 수수료

④ 상여금


▶ 231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① 2-② 3-④ 4-③ 5-② 6-③ 7-① 8-④

◈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10명)을 증정합니다.

◈ 230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이한나 유재욱 박창현 윤소영 황상현

이성은 이동현 김진섭 김소이 오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