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다음 논증이 의존하고 있는 가정은 어느 것인가?

예전에 과학자들이 성취해낸 중대한 과학적 발견들의 상당수는 우연의 산물이었다.

즉 과학자 자신이 처음에 목표로 설정한 것과는 달리, 연구과정에서 새로운 사실, 이론, 현상들이 우연히 발견되었던 경우들이 허다했다.

그러나 오늘날 진행되는 과학연구 활동은 엄청난 비용이 소요되는 경향이 매우 큰 까닭에 과학자들은 연구를 지원하는 거액의 연구 지원금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한 연구 지원금은 처음부터 연구 제안자로 하여금 예상되는 연구 성과들을 명료하게 제시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연구 제안자는 지원받은 연구기금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문제들은 애써 무시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현재의 연구 풍토에서 우연은 더 이상 과학적 발견에서 어떤 역할도 할 수 없게 되었다.

① 대체적으로 가장 중대한 과학적 발견들은 우연의 산물이다.

② 과학자들이 의도적으로 추구하는 발견들만이 과학자들의 연구와 직접적인 관련을 지닐 수 있다.

③ 과거에는 예상되는 연구성과를 시작 단계부터 분명하게 정리해 두고 연구에 착수했던 과학자는 극히 드물었다.

④ 연구 지원금 제공자에게 자신의 연구 결과를 명료하게 제시하는 모든 과학자들은 자신이 제안하는 연구의 지원금을 받게 된다.

⑤ 거액의 지원금에 의존하는 과학연구의 경우에 자신이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연구 주제들에 몰두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다.

해설

결론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것을 추론하기 위해서 보충되어야 할 것들 중 가장 적절한 것을 찾아야 한다.

결론은 현재의 연구 풍토에서 '우연'은 과학적 발견에서 어떤 역할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럼 이런 결론을 내리기 위해서는 과학자가 연구 지원금과 관련된 문제들만을 연구한다면 자신이 선호하는 연구 주제를 선택할 수 없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와 가장 가까운 답은 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