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앙은행이 매년 정부와의 협의를 거쳐 물가 안정 목표를 설정하고 물가가 동 목표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돈의 양을 적절히 조절하는 제도는?

① 물가변동목표제

② 물가협의목표제

③ 물가안정목표제

④ 물가조절목표제

2. 특정 물품의 덤핑수입증가로 국내산업이 피해를 입을 경우 해당 물품의 수입관세에 추가해 덤핑방지관세 또는 상계관세를 부과하거나 수입을 제한해 국내산업을 보호하는 제도는?

① 무역구제

② 덤핑구제

③ 산업구제

④ 물품구제

3. 음악에서 '복수에 의한 연주'를 뜻하며 복장에서는 '처음부터 함께 결합시켜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한 한 벌의 옷'을 가리키는 프랑스어는?

① 듀엣

② 앙상블

③ 커플

④ 듀얼

4. 마라톤에서 완주 기록이 2시간10분30초 이내인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선수를 가리키는 말은?

① 스피드보이

② 패스트보이

③ 블루보이

④ 골든보이

5. 한 나라의 식량 총 소비량 중 국내생산으로 공급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는?

① 곡물공급률

② 곡물자급률

③ 식량소비율

④ 식량공급률

6. 야구에서 시즌이 끝난 후 팬들이 난롯가에 둘러앉아 선수들의 연봉 협상이나 트레이드 등에 관해 입씨름을 벌이는 데서 비롯된 말은?

① 스토브리그

② 마우스리그

③ 트레이드리그

④ 플레이리그

7. 이탈리아어로 '바 안에서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커피를 만드는 전문가만을 가리키며 좋은 원두를 선택하고 커피 머신을 활용해 커피를 만들어내는 일을 하는 사람은?

① 소믈리에

② 바리스타

③ 파티쉐

④ 크라상

8. 소비자들이 지갑을 얼마나 열겠는가 하는 심리를 나타내는 지수로 기준치인 100을 웃돌면 경기가 좋아질 것이라고 보는 사람이 많다는 뜻이고 100을 밑돌면 그 반대를 의미하는 것은?

① 소비자심리지수

② 소비자소비지수

③ 소비자심리회복지수

④ 소비자소비심리지수


▶ 217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④ 2-② 3-④ 4-② 5-① 6-② 7-④ 8-①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10명)을 증정합니다.

◈ 216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강민경 김지은 오지연 김수진 이민영

정태완 이지애 고상원 장소희 문지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