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는 본질적 개념인가, 나누기위해 만들어진 수단인가

<문제1> 제시문 (가)와 (나)에서 논자가 제시한 '세대'의 개념을 통해 제시문 (다)에서 제안한 접근방법이 한국사회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논하시오. (띄어쓰기 포함,500± 100자)

[논술 기출문제 풀이] 세종대학교 2010학년도 모의논술 문제풀이(下)
우리 사회에서 세대에 대한 관심은 부침을 거듭했다.

숱한 세대 용어가 화려하게 등장했다 사라졌다.

세대란 '명멸하는 이름'일 뿐이며,일시적인 유행에 지나지 않은 것이었을까.

보수적 시각은 과장된 세대 갈등이 사회통합을 저해한다며 세대론을 경계하는 반면 좌파적 시각은 불평등한 계급상황을 희석시킨다며 세대의 의미를 평가절하한다.

물론 모든 사회현상을 세대 문제로 환원하려는 시도는 경계해야 마땅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세대 개념의 실천적 · 학문적 유용성을 단번에 부인할 것도 아니다.

세대론의 대두는 계급 · 이념 · 지역 등 그동안 한국의 정치사회적 변동을 설명해 왔던 다른 사회적 범주들이 다 포괄하지 못하는 새로운 문제들의 등장과 함께한다.

이와 더불어 세대 간 차이와 갈등이 커다란 사회문제로 불거지면서 독자적 영역으로 부각되는 최근 추세와 관계가 깊다.

새로운 기술 수용에서의 세대격차,학교나 직장에서 세대 간 소통의 어려움과 가치관 충돌 등 일상영역에서뿐 아니라 이전과 다른 정치의식의 표출과 투표 양상,운동 방식 등 새로운 세대의 등장은 한국 사회의 구조적 변화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고동현(연세대 사회발전연구소 전문연구원)

'세대'는 어떤 연령대에 속하는 사람들을 묶어서 부르는 말이다.

하지만 세대는 단지 연령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세대는 무엇보다도 한 사회에서 특정 연령대의 사람들이 함께 겪은 시대상황을 통해 묶인다.

한국전쟁 세대,보릿고개 세대,IMF 세대 등이다.

하지만 사람들이 같은 시대상황 속에서 산다고 해서 이들의 삶의 조건과 체험이 같은 것은 아니다.

보릿고개 시절 많은 사람은 가난과 눈물겹게 싸우면서 일하고 또 일했지만,노동억압적인 정권의 비호 하에 자기 사업을 키워간 사람들도 있었다.

이들을 '산업화 세대'라는 이름으로 한데 묶어 말하는 것은 구체적인 '시대체험'의 차이를 은폐하고 허위공동체를 만들어낸다. (중간 생략)

한국 사회는 1997년 IMF 위기를 겪은 이래로 고용,임금,교육,주택,노후의 삶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승자와 패자의 거리가 점점 더 멀어져 왔다.

이러한 격차는 세대 '간'보다는 세대 '내'에 존재하는 측면이 훨씬 크다.

사회적 양극화가 심화할수록 세대 내 분화가 진행되고,같은 연령대 사람들의 삶의 격차는 벌어지는 것이다.

- 신진욱(중앙대 사회학과 교수)

It is important to place the role of psychographic targeting in context of demographics,the form of targeting that historically preceded it and which now is practiced in conjunction with psychographics.

In general,psychographics refers to information about consumers' attitudes,values,motivations and lifestyle as they relate to buying behavior in a particular category.

Marketers for many years based their targeting decisions almost exclusively on their audience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 considerations such as the market's age group,gender,income level,and race/ethnicity.

However,sophisticated practitioners eventually realized that demographic information tells only part of the story about consumers' buying preference and purchase behaviors.

It is for this reason that markeitng communicaters also began investigating consumers' psychographic characteristics as a mean of obtaining a richer understanding of consumers' behavior and how best to influence consumers to repond positively to marketing communication efforts.

- Shimp,'Integrated Markeitng Communications in Advertising and Promotion'

<문제2> 제시문에서 소개하고 있는 환대(Hospitality)라는 개념을 활용하여,다음 <보기>의 사례를 평가해보시오. (띄어쓰기 포함, 500± 100자)

Hospitality refers to the relationship process between a guest and a host,and it also refers to the act or practice of being hospitable,that is,the reception and entertainment of guests,visitors,or strangers,with liberality and goodwill.

Hospitality frequently refers to the hospitality industry jobs for hotels,restaurants,casinos,catering,resorts,clubs and any other service position that deals with tourists.

Hospitality is also known as the act of generously providing care and kindness to whoever is in need.

Customer service is a central focus of hospitality.

All humans have a need to be understood,need to feel welcome,need for comfort and need to feel important.

Hospitality and customer service success are to enhance the lives of others through how we treat them-with a little cup of kindness.

It needs to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satisfying the four basic customer service needs of others.

- John Walker,'Introduction to Hospitality' 4th Edition,William B. Martin(Cal-Tech) 'Hospitality is offering a cup of kindness'에서 발췌

<보기>

골프장 서비스로 말하면 대한민국을 따라올 나라는 아마 없을 것이다.

골프장 입구에서 경비의 거수경례를 받으며 클럽하우스에 도착하면 상냥한 인사와 함께 골프백을 내려준다.

일부 골프장은 발레파킹(valet parking)* 서비스까지 해준다.

호텔을 능가하는 클럽하우스 로비에는 대표이사가 직접 나와 반긴다.

스타트 홀로 나가면 젊고 상냥한 캐디가 반갑게 인사한다.

여기에 라운드 직전에 간단한 스트레칭까지 해준다.

골프장을 찾은 외국인들은 깜짝 놀란다.

세상에 이렇게 귀빈 대접을 받는 곳도 있구나 싶을 것이다.

어디 그뿐인가.

그늘집** 등 코스 중간에도 직원들의 상냥한 인사는 그칠 줄 모른다.

골프가 끝난 뒤에도 마찬가지이다.

캐디와 도어맨들이 90도 허리를 굽혀 인사를 한다.

대한민국 서비스산업의 진수를 보는 듯하다.

- 이종현,"진심담긴 골프장 서비스를"

(서울신문)에서 발췌

* 발레파킹 : 주차장에서 주차 요원이 손님의 차를 대신 주차하여 주는 일

** 그늘집 : 골퍼들이 라운드 도중에 들러서 음료도 마시고 간단한 식사도 할 수 있도록 마련된 코스 중간에 위치한 작은 식당(휴게실)

⊙ 출제의도

세종대의 2010학년도 문항은 총 4개 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9월27일에 실시된 시험에서도 영어 제시문이 출제됐고,앞으로 세종대 논술은 영어 제시문이 꾸준히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2010학년도 논술에서 영어제시문을 예고했거나 이미 실시한 한국외대,동국대,세종대 등 모두 제시문의 난이도가 높지 않게 구성돼 있다.

이미 외국어영역 독해를 통해 충분히 읽기 능력이 연습된 대다수의 수험생들에게는 영어제시문이 논술을 푸는 데 있어 큰 제약이 되지 않을 것이다.

학교에서 발표한 출제의도와 풀이를 토대로 나머지 3,4번 문항을 풀어보자.

우선 3번 문항에서 제시문 (가)는 세대의 실제성을 인식하고 이에 근거한 사회변화의 이해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제시문 (나)는 세대 내 차이가 세대 간 차이보다 클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세대의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러한 사회과학적 이해를 적용함에 있어서 제시문 (다)는 한 사회 구성원의 행동적 반응이 그 사람이 소속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보다는 심리통계학적 특성에 근거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 사회현상에서 도출돼 제시문 (가)와 제시문 (나)에 제시된 세대라는 개념에 대한 이해를 응용해 새로운 분야에 대한 적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묻고자 하는 것이 3번 문항의 출제의도다.

세대라는 개념이 단순한 사전적 정의를 넘어 어떠한 사회적,심리적 의미를 갖는지를 분석해야 한다.

4번 문항에서는 제시문에서 규정하고 있는 환대(hospitality)라는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 여부 및 성공적인 환대를 위해 필요한 대고객서비스를 어떠한 관점에서 수행해야 하는 지를 묻고 있다.

고객이 원하지 않는 상황에서 무조건적인 친절을 베풀거나,고객의 기분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단순히 교과서적인 환대는 진정한 환대가 될 수 없음을 분석해 내야 한다.

영어 제시문과 보기의 논리적 연결이 중요하며,영어제시문의 핵심적 주장이 보기의 상황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 논제 및 제시문 분석

3번 문항에서 제시문 (가)는 세대에 대한 이념적 편향에 따른 해석을 경계하면서도 세대에 따른 사회적 반응의 차이가 존재함을 논증하고 있다.

이러한 반응의 차이는 결과적으로 세대 구성원의 사회적 행동의 차이로 반영되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반응의 차이는 기술에 대한 수용,정치적 활동 등의 차이로 나타나게 되며,이러한 반응의 차이가 결과적으로 새로운 사회적 구조를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가)는 세대를 단순한 이념의 도구로 삼기보다 시대를 대변하고 변화시키는 하나의 상징으로 해석하고 있다.

제시문 (나)는 세대를 특정 연령대의 사회구성원이 공동경험한 결과를 시대체험으로 규정하고 이러한 시대체험의 공유가 한 세대를 특징 지을 수 있는가에 대해 논증하고 있다.

한 시대체험을 공유함에도 불구하고 그 구체적 체험의 과정은 개별적이므로 단순한 동시대체험만으로 이들을 동일한 공동체로 인식하는 것은 허위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차이를 무시하도록 하는 세대라는 개념은 특히 사회양극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사회문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도록 하는 허위의식을 만들어내게 된다는 측면에서 경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에 비해 세대의 의미를 평가절하하고 있으며 세대가 하나의 본질적 개념이기보다 나누기를 위해 만들어진 수단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제시문 (다)에서는 기업 활동에서 전통적으로 근거해 오던 연령,성별,소득수준,인종 등에 근거한 인구통계적 집단의 구분에 따른 마케팅 활동에서 발전해 인구통계적 특성과 함께 소비자의 태도,가치,라이프스타일과 같은 심리통계적 특성에 근거한 집단 구분에 따른 마케팅 활동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단순히 외재적으로 관찰되어질 수 있는 소비자의 특성에 근거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내재적 반응기제에 대한 이해에 근거해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이 소비자들의 행동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마케팅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이다.

(다)는 소비자의 선택과 세대를 결합시켜 경제적인 기준점으로서의 가치에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답안은 제시문 (다)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업 활동에 대한 접근방식에 근거해 한국사회에서의 기업의 활동이 제시문 (가)와 같이 세대의 실제성에 근거한 해석을 할 수 있는지 또는 제시문 (나)와 같이 세대의 명목성에 근거한 해석을 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는 방향으로 작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때 제시문 (가) 또는 (나)의 입장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는 선택대상이며 중요한 것은 사회적으로 동일한 반응을 보이는 집단이 실제할 수 있는 조건의 관점에서 찬성 또는 반대의 이유가 서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찬성과 반대의 논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문제의 조건에 따라 (가)와 (나)는 충분히 언급되고 활용되어야 한다.

문제의 조건을 최대한 꼼꼼하게 살피는 것이 문제 풀이의 첫 과정임을 잊어선 안 된다.

4번 문항을 보자.

제시문에서 열거하고 있는 환대의 정의 및 성공적 환대를 위해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4가지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지를 평가해보고자 하였다.

제시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4가지 욕구에 기초해 우리나라 골프장의 요식적 서비스 행위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답안을 서술하면 기본답안이 될 수 있다.

이와 아울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비판 및 개선방향을 서술할 수 있다면 보다 나은 답안이 될 수 있다.

<보기>에서 제시하고 있는 우리나라 골프장의 서비스는 지나치게 요식적이다.

먼저 골프장 입구에서의 거수경례는 군사문화 냄새가 짙으며,캐디와 직원들의 일관된 상냥한 웃음과 인사도 골퍼의 기분과 처한 상황에 따라 불필요할 수도 있다.

골퍼의 기분이나 상황을 고려해 유연한 대처가 있어야 수용자 입장에서는 진심 어린 환대를 느낄 수 있다.

일관된 미소와 친절함은 오히려 인간미를 떨어뜨리고 소통의 장애가 될 수 있음을 지적해야 한다.

또한 발레파킹 서비스를 골프장에서 수행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골프가 끝난 후 차의 운전석에 다시 앉았을 때 좌석 위치나 사이드미러 등의 위치가 변해 있으면 안 되며,운전자의 기준에 다시 맞춰 놔야 진정한 서비스일 것이다.

즉,골프장의 모든 직원들이 동일하게 보여주는 천편일률적 서비스보다는 방문 고객들이 특정 상황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파악해,고객의 입장에서 그들이 원하는 바를 즉시 반영하고 이를 함께 공유하는 태도를 보인다면,고객들은 편안한 느낌과 함께 소중하게 환대받고 있다는 생각을 할 것이다.

4번 문항에서는 획일적 서비스는 환대가 될 수 없으며,개별적인 상황과 개인적 기호를 고려한 서비스를 강조하며 <보기>사례를 비판하는 것이 핵심이다.

김윤환 S · 논술 선임연구원 pogara@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