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40년대 프랑스의 한 산부인과 의사가 소련산모들이 산파의 보살핌을 받으며 호흡과 이완을 반복하는 출산방법을 보고 의료기술의 대안으로 창안한 자연분만 기술은?

① 러시안호흡법

② 라마즈호흡법

③ 산파호흡법

④ 이완호흡법

2. 미국의 투자전략가 마크파버가 1987년 뉴욕 증시 대폭락을 예견하면서 붙은 별칭으로 이후 국제금융계에서 나쁜 상황이 오는 것을 예견하는 사람을 부르는 용어로 쓰는 말은?

① 닥터마크

② 닥터파버

③ 닥터뉴욕

④ 닥터둠

3. 국민 개개인이 온실가스 감축활동에 직접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제도로 가정,상업시설,기업이 자발적으로 감축한 온실가스 감축분에 대한 인센티브를 지자체로부터 제공받는 것은?

① 탄소 포인트제

② 탄소 인센티브

③ 탄소 자치제

④ 탄소 참여제

4. 자국 내에서 백신과 필수의약품 등을 생산해 조달할 수 있는 능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백신 주권

② 의약품 조달 능력

③ 바이오 주권

④ 메디컬 어빌리티

5. 적은 양의 바이러스 균주로 몸의 면역작용을 높여주는 물질로 종전의 절반~3분의 1정도의 항원으로 백신을 만들 수 있어 백신 생산량이 2~4배 늘어나는 것은?

① 면역상승제

② 항원상승제

③ 항원증강제

④ 면역증강제

6. 보험사를 위한 보험으로 보험사가 대규모 보험금을 지급해야 할 때를 대비해 보험을 드는 것은?

① 대보험

② 기업보험

③ 재보험

④ 복수보험

7. '이야기를 찾는 소비자'라는 뜻으로 기업에 제품과 관련된 자신의 이야기와 사연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소비자를 일컫는 말은?

① 프로슈머

② 컨슈머 리포터

③ 노블슈머

④ 스토리슈머

8. 이윤 극대화가 아닌 사회 서비스 제공이나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기업을 가리키는 말은?

① 공기업

② 대안 기업

③ 사회적 기업

④ 공익적 기업


▶ 209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② 2-① 3-④ 4-① 5-③ 6-② 7-② 8-①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10명)을 증정합니다.

◈ 208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김세희 이예영 신은희 정현정 장세정

김정선 이지연 김소리 박지현 강다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