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페인어로 남자아이 또는 아기예수를 뜻하는 말로 태평양 중부 적도 부근에서 남미 해안에 이르는 넓은 범위의 해수면 온도가 평균치보다 섭씨 0.5이상씩 계속 상승하는 현상은?

① 이상고온현상

② 라니냐현상

③ 열대야현상

④ 엘니뇨현상

2. 은행에 집을 담보로 맡기고 매달 일정액을 받는 연금 상품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주택연금

② 담보연금

③ 은행연금

④ 정액연금

3.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유전병 중 하나로서 혈액응고인자가 없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상처가 나도 혈액응고인자가 없어 피가 멈추는 데 정상인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병은?

① 혈응병

② 혈액병

③ 혈우병

④ 혈고병

4. 한 가계의 처분가능소득에서 소비지출을 뺀 가계흑자액을 다시 처분가능소득으로 나눈 비율로 가계의 재정흑자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① 소비지출율

② 처분가능율

③ 가계흑자율

④ 가계재정율

5. 1000만 달러 이상의 개발 프로젝트가 환경 파괴를 일으키거나 해당 지역 주민들의 인권을 침해할 경우 자금을 대지 않겠다는 금융회사들의 자발적 협약은?

① 1000만 달러 원칙

② 금융원칙

③ 인권개발원칙

④ 적도원칙

6. 정부가 서민지원을 위해 총 3840억원을 배정해 지난 6월1일부터 발행하는 상품권으로 전국 지자체 희망근로사업에 참가한 근로자들에게 임금의 30~50%를 지급하는 것은?

① 희망근로상품권

② 서민지원상품권

③ 정부지원상품권

④ 서민희망상품권

7. '일을 해도 가난한 사람들'. 미국에서 1990년대 중반 등장했으며 일을 하지만 저축할 여력이 없어 일시적 질병이나 실직이 곧바로 절대빈곤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계층을 일컫는 말은?

① 절대빈곤층

② 워킹푸어

③ 실직빈곤층

④ 워킹노세이브

8. 19세기 말 유럽 노동운동이 기원으로 정치적 영향력을 키워 근로자의 이익을 신장시키려는 노동운동 철학. 노동운동을 임금,근로조건 향상에 국한시키는 경제조합주의와 대비되는 것은?

① 정치조합주의

② 정치영향주의

③ 근로정치주의

④ 근로철학주의


▶ 204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④ 2-① 3-② 4-① 5-③ 6-① 7-② 8-④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10명)을 증정합니다.

◈ 203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박지희 박근아 이정훈 유진 박유라

권오덕 배진경 이향화 한희선 이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