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논술 기출문제 풀이] 동국대학교 2010학년도 모의논술 A형 기출문제 풀이
젊은이들이 쓰는 언어의 종류는 뉴스 언어,광고 언어,정치 언어,대중문화 언어,그리고 학문 언어로 제한되어 있는 것 같다.

뉴스 언어는 상관관계와 균형과 변화 등의 잘 다듬어진 사고의 요소가 결여되어 있다.

광고 언어는 우스꽝스러운 과장과 거짓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언어 타락의 전형이라 하겠다.

정치 언어는 위험 수준에 이른 광고 언어라고 할 수 있다.

대중문화 언어는 반항적이고 허무주의적인 순수미를 지니고 있긴 하지만 스스로 분열되어 반사되는 무게에 짓눌려 죽는다.

학문 언어는 외부의 색다른 견해를 철저히 배척하는 내부적 기준에 따라 주제를 정의하기 때문에 은유적이고 비유적인 표현력을 저해한다.

이런 여러 가지 시류적인 언어 훼손의 결과는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 없는 투덜거림과 그림과 낙서가 난무하는 사막이다.

또는 기껏해야 거짓말이 그럴 듯하게 들리도록 하기 위한 '명료함'을 가장한 간결함이다.

- 러셀 셔먼 「피아노 이야기」

농장 전체는 풍차 문제로 심각하게 분열되었다.

스노볼도 이것이 힘든 사업이라는 것은 부인하지 않았다.

돌산에서 돌을 캐어 그것을 쌓아 벽을 세워야 했고,풍차 날개도 만들어야 했으며,그 다음엔 발전기와 전선이 필요했다. (이런 것을 어떻게 입수할 것인지에 대해서 스노볼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그는 1년이면 이 모든 일을 끝낼 수 있다고 장담했다.

그리고 이 사업이 완성되고 나면 노동력이 많이 절약되기 때문에 동물들은 1주일에 사흘만 일하면 된다고 했다.

한편 나폴레옹은 당장 시급한 것은 식량 증산이며 풍차에 매달려 시간을 허비하다가는 전부 굶어 죽게 된다고 역설했다.

동물들은 두 파로 나뉘어 '스노볼과 1주 3일 일하기 운동'과 '나폴레옹과 배불리 먹기 운동'이라는 표어 아래 뭉쳤다. …(중략) …

스노볼이 추방된 후 세 번째 맞은 일요일,나폴레옹이 결국 풍차를 짓기로 했다는 발표를 듣자 동물들은 적잖이 놀랐다.

그는 마음을 바꾸게 된 동기에 대해서는 한 마디도 하지 않은 채 다만 이 특별 사업은 아주 힘든 일이며,식량의 배급을 줄일 필요가 있을지도 모른다고 경고했을 뿐이었다. … (중략) …

그날 저녁에 스퀼러는 나폴레옹이 사실은 풍차계획에 반대했던 것은 아니었다고 다른 동물들에게 넌지시 설명해 주었다.

반대로 처음에 그 안을 생각해 낸 것은 나폴레옹이었으며,스노볼이 인공부화장으로 쓰던 그 조그만 방의 마룻바닥에 그린 설계도도 사실은 나폴레옹의 서류에서 훔친 것이라고 했다.

원래 풍차는 나폴레옹의 독창적인 생각이라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그렇게 강력하게 반대한 이유가 무엇이었느냐고 누군가가 물었다.

그러자 스퀼러는 아주 능청스런 표정을 지으면서,그것은 나폴레옹 동지의 꾀라고 말했다.

나폴레옹이 풍차를 반대하는 척 한 것은 다만 스노볼이 위험한 인물로서 나쁜 영향력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그를 제거하려는 책략에 불과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제 스노볼이 없어졌기 때문에 이 계획은 그의 방해 없이 진행될 수 있다고 했다.

이것이 이른바 전술이라는 것이라고 스퀼러는 말했다.

그는 유쾌한 듯 꼬리를 흔들며 이리저리 뛰어다니면서 "전술이오,동지 여러분,전술입니다!" 라고 몇 번이나 되풀이해서 말했다.

동물들은 그 말이 무슨 뜻인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그러나 스퀼러가 워낙 설득력 있게 말하는데다가 그와 함께 있던 세 마리의 개들이 위협하듯 으르렁거렸기 때문에 더 이상 질문도 하지 못하고 스퀼러의 설명을 받아들였다.

-조지 오웰 「동물농장」

혜현스님은 백제 사람이다.

어려서 출가하여 정진한 끝에 마침내 부처님의 말씀을 두루 잘 깨치게 되었다.

처음에 수덕사에서 강론을 하였는데 먼 곳에서부터 그의 풍도를 흠모하여 찾아오는 이들이 많았다.

그러나 차차 번잡한 것이 싫어 남쪽으로 가 달라산(達拏山) 깊은 산중에서 홀로 지내다가 바위굴 속에서 일생을 마쳤다.

그런데 호랑이가 그 유해를 다 먹어버리고 오직 머리와 혀만 남겼다.

3년이 지나도록 그 혀가 여전히 붉고 부드러웠다.

그 후에 변하여 붉고 단단하기가 돌과 같았다.

- 일연,「삼국유사」「혜현이 조용함을 구하다(惠現求靜)」

[문제 1] 제시문 [가]는 여러 종류의 언어들이 보여주고 있는 부정적인 성향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여러 언어의 특성 중 가장 적절한 경우를 적용하여 제시문 [나]에 나타난 모습을 비판하여 보시오. <13~15줄(450~500자),25점>

[문제 2] 제시문 [다]에 나타나는 '혀'의 상징성을 해독하여 제시문 <[가]와 [나]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대안을 제시하여 보시오. <16~18줄(550~600자),30점>


⊙ 출제의도

이번 2010학년도 모의 논술고사는 영어지문이 제시되었다는 것이 가장 눈여겨 볼만하다.

지문의 수준은 그리 높지 않지만,정확한 독해를 해야지만 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모의논술은 해당 대학의 그 해 논술고사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므로,동국대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영어지문 출제 대비가 필요하다고 본다.

문제1은 성격이 다른 두 제시문이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는 문제점을 찾아내는 것이 관건이다.

특히 제시문 [가]에서 다루는 여러 가지 문제 양상들 가운데서도,제시문 [나]와 특별히 연관된 문제점을 밝혀야지 문제 해결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전반적인 독해 능력도 함께 측정하는 것이 이 문제의 출제 의도라고 할 수 있다.

문제2는 상징적 단어가 가지는 의미를 올바르게 추론하는 능력의 여부에 따라 문제해결 여부 및 수준이 결정된다.

타락한 언어에 대한 극복방안을 제시문 [다]의 상징을 통해 밝혀내야 하는데,그것은 곧 추론능력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사안에 대한 적용,해결 능력까지 동시에 측정하게 된다.

⊙ 논제분석과 답안 작성의 방향

[문제 1] 제시문 [가]는 여러 종류의 언어들이 보여주고 있는 부정적인 성향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1) 여러 언어의 특성 중 가장 적절한 경우를 적용하여 (2) 제시문 [나]에 나타난 모습을 비판하여 보시오.

☞ 두 개의 글 사이에 연관성을 생각하면서 글을 독해하는 것이 논제 해결의 관건이 된다.

제시문 [가]는 타락한 언어의 여러 가지 형태에 대해 말하는 글인데,그 중에서도 제시문 [나]에 적용할 수 있는 경우가 어떤 것인지 정확히 밝혀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선 제시문 [가]에 나타나는 언어의 종류를 완벽히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제시문 [나]에서 드러나는 상황이 직 · 간접적으로 던지는 메시지를 이해해야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제시문 [가]는 언어의 종류를 짧게 나열하고 있다.

따라서 각 언어에 대한 설명이 시작되는 지점에 알아보기 쉬운 자신만의 표시를 해 두는 것도 후에 문제를 풀어나갈 때 도움이 될 것이다.

(1) 제시문 [가]에 나타난 언어의 특성

제시문 [가]는 다양한 언어의 종류를 나열하고 있다.

필자는 단순히 있는 그대로의 언어를 나열,설명하는데 그친 것이 아니라,타락한 언어 사용에 초점을 맞추어 그를 비판하고 있다.

필자는 언어를 뉴스 언어,광고 언어,정치 언어,대중문화 언어,학문 언어로 구분한다.

글에서 설명하는 각 언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논술 기출문제 풀이] 동국대학교 2010학년도 모의논술 A형 기출문제 풀이
(2) 제시문 [나]에 적용하기

제시문 [나]는 유명한 고전 소설인,조지 오웰의 동물농장의 일부를 발췌한 글이다.

스노볼과 나폴레옹의 대립 구도와,스노볼을 내쫓은 뒤 나폴레옹이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식으로 거짓말을 퍼뜨리는 모습이 묘사된 대목이다.
[논술 기출문제 풀이] 동국대학교 2010학년도 모의논술 A형 기출문제 풀이
나폴레옹의 주장은 상황이 변함에 따라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변해가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즉,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그럴듯한 과장과 거짓말로 대중을 속이고 있는 것이다.

억지스럽고 우스꽝스럽기 그지없지만,교묘한 말의 속임수와 동반된 무력의 위협은 거짓말을 더욱 '믿을만한 것' 혹은 '믿을 수 밖에 없는 것' 으로 만들어 내기 충분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 글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제시문 [가]와 관련된 언어의 타락은 정치 언어이다.

언어가 정치를 위해,혹은 한 개인의 권력을 위해 사용될 때 얼마나 타락할 수 있는지 그 실상을 적나라하게 그려내고 있는 것이다.

(3) 비판하기

제시문 [나]는 한 정치 집단이 거짓말을 통해 자신들의 권력을 확고히 해 나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따라서 이를 비판할 때에는 정치 언어가 한 정치 집단에서 어떤 식으로 이용되고,그를 통해 그 권력이 정당성을 부여받게 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권력을 획득하는 과정에 있어서도,그것을 견고히 해 나가는 방법에 있어서도 정당성을 확보하지 못한 집단이지만,정치 언어 - 즉 과장과 교묘한 거짓말의 극대화를 통해 그 모든 것이 가능해 짐을 밝혀 낼 수 있다.

또한 그런 과정이 대중을 우중화시키고,권력에 더 큰 정당성을 부여하게 됨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악순환을 글 속에서 읽어내고 파악한다면,제시문 [가]에서는 정치 언어를 짧게 설명했다 할지라도,그것이 지니는 부정적인 영향력에 대해 지적하는 데는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문제 2] (1)제시문 [다]에 나타나는 '혀'의 상징성을 해독하여 (2)제시문 [가]와 [나]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대안을 제시하여 보시오.

제시문 [다]에 나타난 '혀'의 상징성을 제대로 밝히는 것이 첫 번째 관문이다.

'혀'라는 단어가 지니는 함축성을 파악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문맥의 흐름을 통해 그 의미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제시문 [다]의 혜현스님이 어떤 사람인지,왜 그가 깊은 산중으로 들어갔는지 등에 대한 내용을 언어와 연관시켜 읽는다면 '혀'의 상징성을 밝혀 낼 수 있을 것이다.

대안을 제시할 때,'혀'의 상징성은 모호하고 추상적으로 다가 올 수 있지만,가능한 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이 제시되어야 함을 기억하자.

(1) '혀'의 상징성

제시문 [다]는 백제의 혜현스님에 대한 짧은 글이다.

부처님의 말씀을 두루 깨친 그의 강론을 듣기 위해 먼 곳에서부터 찾아오는 이들이 많았다는 대목을 통해,그의 언변 능력이 얼마나 수려했을지 가늠해 볼 수 있다.

또한 '번잡한 것이 싫어' 깊은 산중으로 들어가 홀로 생을 마감하였다는 부분은 그가 침묵으로 생을 마감하였음을 짐작케 한다.

독해의 관건은 그의 생애 동안,그리고 그의 생이 마감 된 후에 혀와 관련하여 벌어진 사건과 그것이 상징적으로 지니는 의미이다.

그는 뛰어난 지혜와 진리를 설파할 수 있는 혀를 지니고 있었지만,그런 단순하고 통상적인 의사전달 수단으로써 혀의 기능을 저버렸을 때,혀는 이전과 다른 고귀함을 가지게 되었다.

즉,혀는 제대로 사용했을 때 올바르고 가치 있는 것들을 전달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그것이 침묵 했을 때에는 더 숭고하고 존귀한 가치를 지니게 됨을 상징적으로 그려내고 있는 것이다.

(2) 타락한 언어의 문제점 극복하기

제시문 [가]와 [나]는 타락한 언어의 양상과,그것이 실제적으로 적용되는 모습을 각각 그려내고 있다.

타락한 언어의 사용과 그것이 지배하는 세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써 제시문 [다]에서 드러난 '침묵의 혀'를 말할 수 있다.

혜현스님의 경우는 언어를 지혜롭고 유익하게 사용하였지만,그가 침묵을 선택했을 때 그것은 언어 자체 보다 더 큰 가치를 지니게 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사실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 무엇일까?

타락한 언어를 극복하기 위해 단순한 침묵 자체가 해결책이 되어 줄까?

이러한 질문은 우리에게 더 깊은 성찰을 요구한다.

단지 언어를 우리 삶에서 배제함으로써 언어의 타락이 개선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표면적인 침묵,그것을 뛰어넘는 침묵의 의미와 가치를 깨달을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거짓과 과장이 판치는,타락한 언어의 세계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언어의 타락을 경계할 뿐만 아니라 참되고 가치 있는 언어가 어떤 것인지도 깨달아야 하는데,그것은 침묵을 통해 가능해 진다.

침묵은 단순히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그 순간을 통해 삶에 대한 통찰과 깨우침을 얻게 되는 순간인 것이다.

또한 언어로는 표현 될 수 없는 가치에 대해서도 성찰하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타락한 언어로 표현되는 세계가 전부가 아닐뿐더러,그것이 진실만을 추구하지도 않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정리하자면,제시문 [가]와 [나]에 드러난 타락한 언어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참되고 가치 있는 언어뿐만 아니라 언어 외의 세계에서도 존재하는 가치들에 대해 깨달을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의 구체적인 방법이 침묵이다.

침묵을 통해,언어로는 도달할 수 없는 삶의 깊은 성찰을 맛보게 되고 우리는 그 성찰을 통해 언어의 타락성을 깨닫고 그로부터 자유로워 질 수 있는 것이다.

김윤환 S · 논술 선임연구원 pogara@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