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쌀을 재배하는 농가의 소득을 일정한 수준으로 보장하기 위해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급하는 사업으로 쌀의 산지가격이 목표가격보다 낮으면 차액의 85%를 현금으로 보전해주는 것은?

① 쌀보전금

② 쌀직불금

③ 쌀차액금

④ 쌀보조금

2. 정부가 1년에 한두 차례 전기와 도시가스 요금을 발표하는 방식 대신 일정한 주기로 핵심원자재(유연탄,천연가스)의 국제 가격 변화를 전기와 가스요금에 반영하는 방식은?

① 원료비 발표제

② 원료비 반영제

③ 원료비 연동제

④ 원료비 주기제

3. 소비자들이 금은방에 내다판 중고금제품 중 세금을 내지 않고 지하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을 귀금속업계에서 지칭하는 용어는?

① 앞금

② 비금

③ 뒷금

④ 묵금

4. 기존 블로그에 비해 작성부담이 적고 지인 등록과정도 단순한 '트위터'와 같은 서비스를 통칭하는 말로 한 예로 '서울에 비온다'는 글을 트위터에 올리면 친구들에게 메시지가 전달되는 형태는?

① 마이크로블로그

② 스몰블로그

③ 심플블로그

④ 패스트블로그

5. 국제 분쟁을 특정 국가 법원의 재판에 의하지 않고 중재인에게 맡겨 판정을 내리게 하는 제도는?

① 국제중개

② 국제조정

③ 국제심판

④ 국제중재

6. 중국과 대만의 합성어로 지난해 마잉주 대만 총통이 집권하고 나서 최근 급물살을 탄 국가 관계를 의미하는 신조어는?

① 차이완

② 타이나

③ 타이차이

④ 와이나

7. 여야가 상임위원회에서 협의하지 못하는 법안을 국회의장이 심사기일을 지정한 뒤 기일이 지나면 직접 해당 법안을 본회의에 상정해 처리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직접상정

② 법안상정

③ 직권상정

④ 직권협의

8. 선거로 뽑은 대표자가 임기 만료 전에 사망,사퇴 등의 사유로 결원이 발생했을 때 실시하는 선거는?

① 지자체선거

② 보궐선거

③ 임시선거

④ 긴급선거


▶ 201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② 2-① 3-① 4-④ 5-③ 6-① 7-② 8-②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10명)을 증정합니다.

◈ 200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강민정 강은비 김수경 박지영 오지연

안유정 유희라 박동원 김성화 김다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