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남아프리카 원주민들이 달구지를 타고 정처 없이 집단 이주한 데서 유래했으며 등반과 하이킹의 중간 형태로 하루 15~20㎞ 정도를 걷는 도보여행을 일컫는 말은?

① 무전여행

② 산보

③ 트레킹

④ 순례

2. 낙랑에 있었다고 하는 전설적인 북으로 외적이 침입하면 저절로 울렸으며 고구려 대무신왕의 아들 호동이 낙랑 태수의 딸에게 북을 찢게 해 낙랑을 정복할 수 있었다고 전해지는 것은?

① 자명고

② 교방고

③ 대북

④ 용고

3. 무역수지 개선을 위해 환율 상승을 유도하더라도 그 초기에는 무역수지가 오히려 악화되다가 상당 기간이 경과한 후에야 개선되는 현상을 알파벳에 빗대어 부르는 말은?

① U커브 효과

② J커브 효과

③ V커브 효과

④ W커브 효과

4. 식품의 원재료 생산에서부터 제조,가공,유통까지 각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 요소를 규명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위생관리시스템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HAACP

② HCCAP

③ HACPP

④ HACCP

5. 공식명칭은 유럽연합 개정조약.유럽연합 7개 회원국 정상들이 합의했으며 유럽연합 대통령직 신설 등 유럽이 단일 정치공동체로 나아가기 위한 일종의 미니헌법 성격을 띤 것은?

① 리스본조약

② 베르사유조약

③ 마스트리흐트조약

④ 메르센조약

6. 임신 중 태아와 모체의 자궁을 연결시키는 기관으로 태아에게 영양분을 공급하고 배설물을 내보내는 기능을 하는 것은?

① 태반

② 수란관

③ 자궁

④ 융모

7. 열중성자로 인해 핵분열을 일으키는 우라늄 235의 농도를 천연 우라늄보다 인공적인 방법을 사용해 높인 우라늄으로 주로 원자력 발전의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제조하는 것은?

① 플루토늄

② 라듐

③ 열화우라늄

④ 농축우라늄

8. 한 투수가 9이닝을 전부 던져 실점은 했지만 경기에서 승리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완투승

② 완봉승

③ 퍼펙트 게임

④ 완료승


▶ 199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④ 2-② 3-① 4-③ 5-② 6-② 7-④ 8-①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1만원 제과상품권(10명)을 증정합니다.

◈ 198호 퀴즈 당첨자

▷ 상품권 : 김경철 배유진 최희선 손은영 이민아

이선화 조혜진 이세진 장근호 김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