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의 국민은행이나 미국 씨티은행과 같이 고객 예금을 받아 대출해주고 수표나 어음을 발행해 결제수단을 제공하는 일반적인 은행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상업은행

② 일반은행

③ 저축은행

④ 결제은행

2. 검찰 등이 증거방법으로 의미가 있는 물건을 강제력을 사용해 수사기관 또는 법원에 이전하거나 일정 장소를 뒤져 피의자,피고인을 찾는 강제처분은?

① 강제수색

② 물건수색

③ 증거수색

④ 압수수색

3. 부장판사와 배석판사 2명으로 이뤄진 재판부에 속하지 않은 채 혼자 재판하는 판사를 가리키는 말은?

① 고법판사

② 독단판사

③ 항소판사

④ 단독판사

4. 주식,채권 등 단기적인 투자처를 이러 저리 옮겨 다니면서 차익을 노리는 투기성 자본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쿨머니

② 핫머니

③ 리치머니

④ 배드머니

5. 급식,보육,친환경 등 사회적 목적을 위한 사업을 하고 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하는 기업은?

① 목적 기업

② 친환경 기업

③ 사회적 기업

④ 돌보미 기업

6. 대학에서 교수의 정년을 보장해주는 제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테뉴어

② 전담교수

③ 겸임교수

④ 시니어

7. 한 사람이 절약하면 부자가 되지만 모두가 절약하면 소비가 위축되는 것처럼 개별적으로는 합리적인 선택이지만 전체가 같은 선택을 하면 나쁜 결과를 초래하는 것을 뜻하는 말은?

① 절약의 오류

② 선택의 오류

③ 결과의 오류

④ 구성의 오류

8. 정상적인 기업행위나 노동을 통하지 않은 채 부의 축적을 추구하는 행위,혹은 남들의 정상적인 경제활동에 기생해서 살아가는 기업을 가리키는 말은?

① 기생 경제

② 무노동 경제

③ 뱀파이어 경제

④ 박쥐 경제


▶ 195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① 2-④ 3-② 4-① 5-③ 6-② 7-① 8-②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를 뽑아 삼성전자 YEPP-S3 mp3(1명)와 1만원 제과상품권(5명)을 각각 증정합니다.

◈ 194호 퀴즈 당첨자

▷ MP3 : 김혜진

▷ 상품권 : 김지선 조승현 김현지 박은지 김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