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당의 지지세가 매우 약한 지역이거나 당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지역에 한해 경선 과정을 생략하고 당내 공천 심사위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후보를 낙점하는 방식은?

① 후보공천

② 낙점공천

③ 전략공천

④ 낙하산공천

2. 환경과 엄마의 합성어로 환경보호와 자연훼손 등에 관심을 갖고 환경 친화적인 소비와 살림을 하는 주부를 뜻하는 말은?

① 네추럴맘

② 인바이어맘

③ 트리맘

④ 에코맘

3. 개인 순저축률의 다른 말로 세금과 이자 등을 제외하고 개인이 쓸 수 있는 모든 소득(가처분소득) 가운데 소비지출에 쓰고 남은 돈의 비율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소비지출률

② 세전수익률

③ 가계저축률

④ 가계소득률

4. 북극해 연안의 동토지대로서 삼림한계보다 북쪽의 극지로 최고온의 달이 10도 이하이고,식물의 생육기간이 60일 이하로 짧아 큰 나무가 자라지 못하는 곳은?

① 툰드라

② 사바나

③ 알래스카

④ 시베리아

5. 막후 교섭자. 특정 압력 단체의 이익을 위해 입법에 영향을 줄 목적으로 정당이나 의원을 상대로 활동하는 사람은?

① 네고시에이터

② 바이어

③ 딜러

④ 로비스트

6. 고객이 돈을 맡기면 증권사의 자산관리 전문가가 고객 투자성향에 따라 자산배분과 운용,투자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으로 증권사는 자산평가액의 일정비율을 수수료로 받는 것은?

① 랩어카운트

② 포트폴리오

③ 이머징펀드

④ 데이트레이딩

7. 비행기나 자동차 등에 비치하는 자동 기록 장치로 사고가 났을 때 그 원인을 밝히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하는 것은?

① 블루박스

② 엑스박스

③ 레드박스

④ 블랙박스

8.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문화현상을 가리키는 말로 단순한 추종이 아니라 스타성을 적극적으로 생산 · 옹호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① 마니아

② 팬덤

③ 스타덤

④ 오타쿠


▶ 187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④ 2-② 3-③ 4-④ 5-① 6-④ 7-② 8-④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 중 7명을 뽑아 삼성전자 YEPP-S3 mp3(1명)와 '공부혁신' 도서(2명)와 1만원 제과상품권(4명)을 각각 증정합니다.

◈ 186호 퀴즈 당첨자

▷ MP3 : 조은진

▷ 상품권 : 정호민 박민정 이진일 이민주


▷ 도서 : 이성진 박성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