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디든지(everywhere)라는 뜻의 라틴어에서 나온 말로 사용자가 장소와 시간,네트워크나 컴퓨터의 종류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하는 것은?

① 테푸스

② 프래테리타

③ 프래센티아

④ 유비쿼터스

2. 재개발 예정지역의 중요한 지점의 땅을 미리 조금 사놓고 개발을 방해함으로써 개발업자로부터 많은 돈을 받고 파는 행위를 가리키는 말은?

① 알박기

② 버티기

③ 위장전입

④ 말뚝박기

3. 경제 현상에서 어떤 경제 요인의 변화가 다른 경제 요인의 변화를 유발해 파급적 효과를 낳고 최종적으로는 처음의 몇 배의 증가 또는 감소로 나타나는 총효과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증감효과

② 경제효과

③ 파급효과

④ 승수효과

4. 중요 사건이 발생하면 과학수사 요원과 함께 현장에 출동,범행 준비와 실행,시신처리 등 일련의 범죄과정을 과학적으로 재구성해 범행동기와 용의자 특징 등을 분석해 내는 사람은?

① 크리미널파일러

② 프로파일러

③ 사이언스디렉터

④ 범죄분석관

5. 고층빌딩에 부딪친 도심 상공의 강한 바람이 지표면으로 급강하한 뒤 소용돌이처럼 위로 솟구치거나 좌우로 빠르게 흐르는 현상인 빌딩풍의 다른 말은?

① 상승기류

② 동남풍

③ 먼로풍

④ 도심풍

6. 국민들의 경제적 삶의 질을 계량화해서 수치로 보여주기 위해 미국 브루킹스 연구소의 경제학자인 아서 오쿤이 고안한 경제지표는?

① 국민경제지수

② 국민고통지수

③ 국민고충지수

④ 국민경제지표

7. 최근 미국의 상 · 하원에서 통과된 경기부양 법안에서 '구제금융 대상 기업에는 미국인만 채용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조항은?

① 하이어 아메리칸

② 바이 아메리칸

③ 셀 아메리칸

④ 워크 아메리칸

8. 지난 1월 개봉했으며 경북 봉화 산골의 노인 부부와 그들이 키우는 나이 먹은 일소의 마지막 몇 년간의 생활을 담은 이충렬 감독의 다큐멘터리 독립 영화는?

① 기침소리

② 방울소리

③ 풍경소리

④ 워낭소리


▶ 183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④ 2-② 3-① 4-② 5-③ 6-③ 7-② 8-①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 중 7명을 뽑아 삼성전자 YEPP-S3 mp3(1명)와 '공부혁신' 도서(2명)와 1만원 제과상품권(4명)을 각각 증정합니다.

◈ 182호 퀴즈 당첨자

▷ MP3 : 김지선

▷ 상품권 : 신은정 이수현 정재선 김도경


▷ 도서 : 윤유정 소병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