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이 흑자 경영을 하면서도 자금 회전이 잘 되지 않아 도산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기업도산

② 어음도산

③ 어음부도

④ 흑자도산

2. 나이는 40~50대지만 외모는 30대이고 경제력을 갖춰 자신을 가꾸는 데 돈을 아끼지 않는 여성들을 가리키는 말은?

① 루비족

② 미시족

③ 마담족

④ 그루밍족

3. 유통업계가 주한외국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벌이는 마케팅 활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포리너 마케팅

② 포린슈머 마케팅

③ 이태원 마케팅

④ 이색 마케팅

4. 조수 간만의 차이가 큰 하구나 만을 방조제로 막고,밀물 · 썰물 때 바깥 바다와 안쪽 저수지의 수위 차이를 이용해 수차를 돌려 발전하는 곳은?

① 풍력발전소

② 수위발전소

③ 조력발전소

④ 조수발전소

5. 군사력이나 경제 제재 등 물리적 · 강제적 힘인 하드파워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문화나 가치 확산,국제 교류 등 비물리적인 힘을 통해 행사하는 영향력은?

① 소프트파워

② 스위트파워

③ 언터처블파워

④ 밸류파워

6. 기업이나 개인의 부실 여부를 미리 판단해 대출 만기를 연장하거나 신규 자금을 공급해 재무구조를 건실하게 만드는 것은?

① 워크아웃

② 부도유예

③ 협조융자

④ 프리워크아웃

7. 자동차와 전자 · 정보기술(IT)을 융합해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를 가리키는 말은?

① 일렉트릭 카

② IT카

③ 전자 자동차

④ 지능형 자동차

8. 환율 변동 위험을 피하기 위해 미리 정한 환율로 미래의 일정 시점에 외화를 사고파는 계약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현물환

② 선물환

③ 외국환

④ 환헤지

▶ 179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④ 2-② 3-① 4-④ 5-③ 6-② 7-① 8-④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 중 7명을 뽑아 삼성전자 YEPP-S3 mp3(1명)와 '공부혁신' 도서(2명)와 1만원 제과상품권(4명)을 각각 증정합니다.

◈ 178호 퀴즈 당첨자

▷ MP3 : 조찬미

▷ 상품권 : 박수영 김유진 공승우 박하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