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술과 경험은 있으나 신용이나 담보 문제로 일반 금융회사를 이용할 수 없는 사회적 취약 계층에게 소액자금을 무담보,무보증으로 대출해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제도는?

① 무담보 대출제도

② 마이크로 크레디트

③ 매크로 크레디트

④ 무보증 대출제도

2. 한 기업의 영업이익에서 대출금 이자나 주식 매매 손익,법인세 등을 빼고 순수하게 남은 이익은?

① 당기순이익

② 순수이익

③ 매출이익

④ 영업외 비용

3. 시 · 군 또는 유역별로 연간 정해진 배출량 한도 내에서만 오염물질을 배출토록 규제하는 제도는?

① 배출량 총량제

② 오염물질 총량제

③ 권역별 총량제

④ 수질오염 총량제

4. 아마드 야신이 1987년에 창설한 반(反)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무장저항단체의 이름은?

① 알 카에다

② 하마스

③ 무자헤딘

④ 알자지라

5. 다국적 제약사가 신약의 원천특허가 끝나기 전에 약의 형태,성분 등을 일부 변경한 뒤 후속특허를 출원하는 등 오리지널 신약의 독점 기간을 늘리기 위해 취하는 모든 행위는?

① 에버그린 전략

② 오리지널 전략

③ 사파이어 전략

④ 제네릭 전략

6. 1925년 사기범 찰스 폰지에서 이름이 유래했으며 실제 아무 사업도 하지 않으면서 나중에 투자한 사람의 돈으로 먼저 투자한 사람의 원금과 이자를 갚는 금융 다단계 사기수법은?

① 찰스 게임

② 스폰지 게임

③ 찰스 폰지 게임

④ 폰지 게임

7. 올림픽 이후 개최국의 경기가 빠르게 침체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올림픽 증후군

② 개최국 증후군

③ 밸리효과

④ 스타디움효과

8. 팔레스타인 남서쪽에 있는 구역으로 최근 이스라엘이 대대적인 공습을 한 곳은?

① 예루살렘

② 울란바토르

③ 가자지구

④ 라말라


▶ 177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② 2-④ 3-① 4-① 5-② 6-④ 7-③ 8-③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자 중 5명을 뽑아 삼성전자 YEPP-S3 mp3(1명)와 1만원 제과상품권(4명)을 각각 증정합니다.

◈ 176호 퀴즈 당첨자

▷ MP3 : 이지은

▷ 상품권 : 이제욱 손정천 천희정 이하연